우리銀, 케이뱅크 백기사 나선 까닭은?

케이뱅크 정상궤도 올려둬야 엑시트때도 유리
금융당국 측면지원 의도…우호적 관계정립 고려한 듯
  • 등록 2019-06-18 오전 5:55:00

    수정 2019-06-18 오전 5:55:00

[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우리은행이 위기의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 구하기에 돌입하며 배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우리은행과 KT, NH투자증권, IMM PE, 한화생명를 포함한 주요주주들이 3000억원을 추가 증자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 중이다. 사실상의 주인인 KT가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 가로막히면서 돈줄이 마른 케이뱅크가 대출을 중단하자 대안마련에 돌입한 셈이다. 케이뱅크는 현재 412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하고 있지만 이 정도로는 연말까지 직원 월급 주기도 벅찰 것이란 게 금융권의 분석이다.

유력하게 논의되는 증자방안의 핵심은 우리은행이 총대를 메고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는 구조다. 지분율이 13.79%인 우리은행이 1000억원 가량의 자금을 대 지분율을 30% 턱밑까지 끌어올린다는 것이다. 대신 KT는 늘어나는 지분 비율만큼 보통주를 사고 나머지는 추가발행할 전환주를 인수하는 식으로 돈을 투입하는 방식이다.

케이뱅크가 정상적인 영업을 하려면 대규모 자본확충이 필수적인데 KT가 적격성 심사에 발목이 잡혀 사실상 등판할 선수는 우리은행밖에 없는 현실을 고려한 계산이다. 법적으로는 금융당국의 승인만 받으면 가능하다. 현행 금융지주법과 은행법에는 금융지주의 자회사인 은행은 손자은행을 지배할 수 없도록 했다. 여기서 지배의 개념은 공정거래법상 계열사 지분 30% 이상 보유한다는 뜻이다. 즉 금융지주 계열의 은행이라도 자(子)은행 지분이 30%가 넘지 않으면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뜻이다. 우리은행의 지분율은 이런 법규를 고려한 최대치다.

사실 우리은행으로서는 케이뱅크에 이 정도 대규모 자금을 투입할 만큼 여유가 없다. 올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해 비은행 계열 강화가 지상과제인데 적극적으로 인수·합병(M&A)에 나서려면 한 푼이 아쉬운 처지다. 그런데도 우리은행이 언제까지 돈이 묶일지도 모르는 케이뱅크에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을 만지작하자 시장에서는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우선 케이뱅크를 살려둬야 지분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고 자산을 회수할 때도 유리하다는 판단을 했다는 것이다. 다른 한편에서는 인터넷은행의 부진으로 부담을 느끼는 금융당국을 측면지원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야심차게 추진한 제3인터넷은행마저 인가가 불발된데다 1호 인터넷은행인 케이뱅크마저 대출중단 사태가 지속하면서 금융당국 입지가 좁아진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은행이 앞장서 케이뱅크를 정상궤도에 올려놓는다면 정부로서도 한숨 돌릴 수 있다. 당국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려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현재 거론되는 증자안은 주주사 간 논의하는 다양한 대안 가운데 하나”라면서 “현재까지 결정된 것은 없다”고 했다.

시장에서는 우리은행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증자안이 현실화하려면 앞으로도 많은 걸림돌을 넘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주주간 이해관계가 엇갈려 조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인터넷은행도 은행인데 대출중단 사태를 반복해서는 안되는 것 아니냐”며 “우리은행이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증자와 케이뱅크 정상화 속도가 달라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