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노사, 베트남에서 UCC 글로벌 봉사활동

고엽제 후유장애 가정 주택 및 마을 공동화장실 신축 공사
  • 등록 2019-07-21 오전 7:29:50

    수정 2019-07-21 오전 7:29:50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KT노사가 주도하는 기업간 노사협의체 UCC(Union Corporate Committee)가 7월 13일(토)부터 18일(목)까지 베트남 하노이 등지에서 ‘2019년도 UCC 글로벌 봉사활동’을 했다.

KT를 비롯해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한국농수산식품 유통공사,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등 20개 기업 노사협의체인 UCC는 한국과 베트남의 활발한 민간교류를 위해 한-베 다문화 가정 지원 등을 베트남 현지에서 8년째 이어오고 있다.

UCC 봉사단은 올해에도 전국 각지에 살고 있는 많은 베트남 친정가족들을 하노이로 초청, 화상상봉과 의료진료, VR 등 첨단 IT환경 체험, 가족사진 촬영 및 인화, 한국문화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3박4일간의 하노이 봉사를 마친 UCC봉사단은 7월 18일(목) 오전 6시부터 베트남 하이퐁시 소재 라이수완 (Rai xuan) 마을로 이동, 저녁 6시 반까지 글로벌 봉사활동을 이어갔다.

라이수완 마을은 한국으로 온 베트남 결혼이주 여성이 많은 곳이면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도 적지 않은 지역이다.

봉사단은 이날 하노이 시에서와 마찬가지로 주민들을 위한 이·미용 서비스, 가족사진 촬영 및 인화, 한국문화 체험 등을 했다.

오후 2시에는 한국에서 선정된 한-베 다문화 9가정 35명이 라이수완 마을을 방문, 베트남 친정가족과 한국의 사위, 시부모 등(양가 총 100여명)과 상봉, 반가움의 포옹과 인사를 주고받았다.

마을잔치 열려..라이수완 행정당국, UCC에 감사패 수여

오후 4시 반부터는 마을 공동 화장실과 장애인 가정의 주택 신축 건립의 완공을 축하하는 기념식 및 마을 잔치가 열렸다.

행사에는 UCC 회원사 노사 임원과 봉사단을 비롯해 웬 티 삑쭝 하이퐁시 외무국 부국장, 황민 루언 라이수언 인민위원 의장, 황 티 히엔 인민위원 당 서기장 등이 참석했다.

고엽제 후유장애로 이동조차 어려운 장애인 부부의 주택은 애초 개, 보수를 할 예정이었으나 조금만 건드려도 무너져 버리는 흙벽 때문에 전부 부수고 새로 집을 신축해야 했다.

초등학교 환경공사와 같이 이뤄진 마을 공동 화장실 역시 기존의 악취 나는 재래식 화장실 대신 깨끗한 새 건물로 재 탄생했다.

UCC봉사단장을 맡고 있는 최장복 KT노동조합 조직실장은 이날 마을잔치를 축하하며 “곱디 고운 귀한 딸을 한국으로 시집 보낸 라이수완 주민들을 뵙게 되어 반갑다”고 인사를 건넨 뒤 “UCC 와 함께한 오늘이 좋은 추억으로 남길 바라며, 먼 타국에 시집 간 따님 안부에 노심초사하지 않으시도록 UCC에서도 꾸준한 관심을 지속하겠다”고 약속했다.

라이수완의 황민 루언 인민의장 또한 환영사를 통해 “마을 최초의 외국인 봉사단의 참여를 환영하며, 인민과 당 간부를 대신해 UCC의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고 답했다. 한편 UCC는 이날 하이퐁시 로부터 마을과 주민 생활개선에 공헌한 공로로 감사패를 수여 받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