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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심리지수는 전국 도시 2500가구를 대상으로 지난 12일부터 19일까지 조사한 내용이다.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가 6일부터 1000명대를 기록, 4차 대유행이 본격화됐고 15일부터 수도권 거리두기가 4단계로 상향 조정된 만큼 코로나 확산, 거리두기 강화 지침이 모두 반영된 결과다.
작년 2~4월 1차 대유행 때는 석 달간 소비심리가 31.5포인트 하락했고 9월 2차 대유행 때는 8.3포인트, 12월에는 7.8포인트 하락, 현재의 소비심리 하락폭은 2~3차 대유행 당시와 유사하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4차 대유행이 확진자 수도 많고 거리두기 단계도 상향 조정되긴 했으나 작년에는 카페 등에 앉아있을 수 없게 할 만큼 좀 더 강화된 지침이 있었던 반면 이번엔 그러한 조치가 없고 30%가 넘는 백신 접종률도 심리적 충격을 덜 하게 만드는 요인이 됐다”고 밝혔다.
향후 경기전망 CSI는 3분기 마이너스 성장 전망 가능성 등이 거론되면서 17포인트나 하락했다. 2~3차 대유행 당시 9~10포인트 하락했던 것에 비해 하락폭이 커진 것이다. 취업기회 전망 CSI도 16포인트 떨어져 각각 12포인트, 8포인트 떨어졌던 것에 비해선 하락폭이 컸다.
향후 소비심리 지수는 코로나19 확산, 백신 접종 등에 달려 있다. 황 팀장은 “코로나가 1000명대가 넘는 위중한 상황이라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백신 접종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소비 심리 하락이 덜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1년간의 물가상승률 전망 기대를 보여주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3%로 전월과 동일했다. 다만 지난 1년간 물가상승률 인식을 보여주는 물가인식은 2.3%로 0.1%포인트 상승했다. 석유류 제품 등의가격이 올랐다고 판단한 영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