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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시픽 림’·‘레드: 더 레전드’ ·‘더 울버린’ 등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도 개봉하지만, 경쟁력은 예년만 못하다. ‘대세’ 하정우 주연의 한국영화 ‘더 테러 라이브’에 순제작비 100억 원 규모의 ‘감기’ 등 대작도 개봉하지만 앞서 언급한 두 작품에는 비할 바가 못 된다. ‘미스터 고’와 ‘설국열차’는 대한민국 대표 흥행 감독이 세계 시장을 겨냥해 만든 영화로 영화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미스터 고’는 총 제작비 225억 원을 들여 만든 영화로 중국을 공략한다. ‘설국열차’는 이보다 두 배가량 많은 450억 원을 투입했다. 한국영화 사상 역대 최대 제작비로 세계 제1의 영화시장 미국을 정조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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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 고’는 중국 메이저 투자배급사인 화이브러더스가 이 영화에 500만 달러(약 57억 원)를 투자해 현지에서 5000개 이상의 스크린 개봉을 보장받았다. 이는 한국의 전체 스크린 약 2.5배에 해당한다. 한국과 중국에 동시 개봉하는 이 영화는 또 일반 영화보다 관람료가 비싼 3D로 개봉해 흥행에 성공하면 매출 성과가 상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중국의 인기 아역배우 서교와 한국의 실력파 연기자 성동일이 출연해 한국어와 중국어를 섞어 연기한다. 이 영화의 진짜 주인공은 컴퓨터그래픽(CG)과 시각효과(VFX)로 만들어낸 고릴라다. 하지만, 영화사 측은 김용화 감독의 특기이자 강점인 ‘드라마’를 영화 흥행의 첫 번째 요소로 꼽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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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 역시 미국의 이름난 중견 배급사인 와인스타인컴퍼니가 북미 지역 파트너로 나서 대규모 미국 개봉이 가능해졌다. 아직 개봉 시기가 정해지진 않았으나 미국에서 한국영화가 대규모로 개봉하는 것은 심형래 감독의 ‘디 워’(2007년) 이후 두 번째다.
영화계에선 “올여름 1000만 한국영화가 두 편 연달아 나오는 것 아니냐?”라고 말하기도 한다. 유사시기 개봉하는 한국영화 기대작 두 편이 가족 드라마와 SF 영화로 장르와 색깔이 극명하게 다른 점도 흥행에 긍정 요소다. 하지만, 높아질대로 높아진 기대치는 부담이다. 여기에 한국영화에 대적할만한 할리우드 영화가 없어 여름 시장의 전체 크기가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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