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손의 떡' Vs '등터진 새우'…美中싸움에 세계각국 골머리

동남아 관문된 싱가포르 미·중 기술 패권 싸움 속 투자봇물
중동 전통적 美동맹국 UAE…中과의 밀접 접촉 흐름
트럼프 "韓, G7회의 들어와라" 달콤한 유혹…절묘한 외교술 중요
  • 등록 2020-06-03 오전 12:00:00

    수정 2020-06-03 오전 7:57:44

[이미지투데이 제공]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미·중 신냉전 시대 미국 편일지, 중국 편일지 선택을 강요당하는 국가들이 늘어나고 있다.

유연하게 대응하면 양국의 구애로 ‘두 손에 떡’을 쥘 수 있지만 한 발 삐끗하면 ‘고래 싸움에서 등 터지는 새우’ 꼴이 될 수 있는 상황이다. “어제의 적이 오늘의 친구”가 되는 글로벌 외교지형의 지각변동 속에서 각국의 두뇌싸움이 치열하게 이뤄지고 있다.

“동남아 관문 선점하라”…싱가포르 투자 확대하는 美·中

행복한 고민에 빠진 나라는 바로 싱가포르다. 파이낸셜타임즈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나 알리바바 그룹 등 중국 대표 기술기업들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의 미국 기업과의 주도권 싸움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싱가포르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다.

미국 등에서도 10대를 중심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동영상 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틱톡’(TikTok)를 운영하는 바이트댄스는 올해 공유오피스에서 싱가포르 중심지에 있는 원 래플스 키(one raffles quay)로 이전할 계획을 밝혔다.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는 지난해 11월 클라우드서비스와 인공지능(AI) 개발거점을 싱가포르에 개설했다.

이외 중국 AI유니콘(시가총액 10억달러 이상 미상장기업) 기업으로 유명한 센스타임, 중국 온라인여행플랫폼 시트립, 중국의 스티븐 잡스라고 불리는 레이쥔 샤오미 창업자가 만든 SNS기업 YY, 중국 통신업체 차이나텔레콤 역시 최근 거점을 확대하거나 증원을 했다.

물리적 투자뿐만 아니다. 알리바바는 동남아시아 6개 국가에서 전자상거래 사업을 하는 라자다와 상가포르 온라인 슈퍼마켓 레드마트를 인수했다. 또 인도네시아를 대표하는 대표적인 유니콘 기업인 토코피디아에도 출자했다.

중국 기업의 공격적인 투자 배경은 바로 미·중 관계 악화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양국 기업의 패권 다툼이다.

인구가 6억 5000만명에 달하는 동남아시아 지역은 인터넷이 급속도로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신흥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중 금융·무역 인프라가 발달한 싱가포르가 동남아시장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관문으로서 미·중 기술기업들의 격전지가 됐다.

다만 아직 싱가포르에서 주도권을 쥐고 있는 것은 미국이다. 페이스북은 2018년 싱가포르에 지역 본사를 설립하고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10억달러를 투자해 싱가포르에 데이터센터를 건설 중이다. 트위터는 올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으로는 처음으로 엔지니어링 센터를 싱가포르에 설립할 생각을 나타냈다.

법률사무소 라쟈앤드탄의 파트너인 벤자민 죤은 중국 기술 기업이 싱가포르에 인원을 확충하는 이유로 미·중 대립을 꼽았다. 다만 싱가포르 거점을 통해 향후 수년간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동남아시아에 전개할 수 있다는 점을 높게 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싱가포르의 임금이나 임대료가 비싸지만, 정치가 안정돼 있다는 점 역시 장점으로 꼽았다.

中과 코로나19 검사시설 세운 UAE…안보냐 경제냐 딜레마

또 하나의 이상기류가 보이는 것은 미국의 가장 강력한 중동지역 동맹 중 하나인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이다.

UAE 수도 아부다비에는 지난 3월 말 코로나19 확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대규모 테스트시설이 설립됐다. 무려 200만명의 테스트 능력이 있는 이 시설은 지난 3월 말 중국 게놈 회사 BGI와 아부다비 왕실 관련 그룹인 G42의 합작투자로 설립됐다.

그러나 파이낸셜타임즈에 따르면 최근 주UAE 미국 대사관은 이 시설을 통해 외교관들의 민감한 정보가 중국 정부에 유출될 수 있는 문제를 제기했다. BGI와 G42 모두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강하게 부인했지만 미국 외교 관계자는 파이낸셜타임즈에 “이들은 미국과 UAE의 장기적인 전략관계를 파괴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외에도 중국과 UAE는 경제·외교 관계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이 셰일 혁명을 통해 에너지 수입국에서 에너지 1위 수출국으로 바뀌는 동안, 중국은 이 지역과의 석유외교를 강화했다. 20세기 전 중국과 UAE의 무역규모는 20억달러였지만 이후 500억달러로 넘어섰다.

중국에서 코로나19가 발생했을 때 마스크와 방역장갑을 중국으로 보낸 나라 역시 UAE였다.

물론 UAE는 상당수의 안보를 미국에 의존하고 있다. 불안정한 중동 정세 속에서 미국은 UAE로서는 쉽게 놓을 수 없는 안보 파트너다.

그러나 아부다비 자이드 대학의 조나다 풀턴 조교수는 “미국의 방임주의 속에서 중국은 이 지역에서 더욱 매력적인 곳이 되고 있다”며 “미국이 걸프 동맹국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부분을 중국이 공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면 미국이 고성능 무인항공기(드론)을 UAE와 사우디 아라비아에 공급하지 않자, 이들 국가는 중국산 드론을 구입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경제와 안보라는 핵심 가치 속에서 우리나라 역시 딜레마에 빠져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달 열리기로 했던 주요 7개국(G7) 회의를 9월로 연기하고 우리나라를 비롯해 러시아, 인도, 호주, (경우에 따라서는 브라질까지) 참석하는 G11(혹은 G12) 회의를 제안했다.

우리나라로서는 ‘선진국클럽’인 G7에 참가해 글로벌 위상을 제고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이용해 ‘반(反)중국 전선’을 구축하려는 점은 부담이다. 백악관은 “이번 회의는 중국 이슈를 논의하기 위한 전통적인 동맹국과 파트너를 소집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과 중국 그 어느 나라도 자극하지 않는 절묘한 외교술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시점이 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우리나라의 딜레마를 지적하며 “한국은 미국의 다른 주요 파트너 국가와 마찬가지로 무역은 중국에 의존하지만 군사적으로는 미국의 동맹국”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