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벅 벤티'보다 더 큰 '더벤티'가 1500원…넉넉함 먹혔죠"

더벤티코리아 박수암·최준경 공동대표 인터뷰
폐업 직전 카페 탈바꿈해 '부산대 1호점' 개점
창업 자본 7000만원서 연매출 370억 회사로
7년만 600호점 이어 상반기 700호 돌파 예정
"'가성비 커피' 초심 지키며 글로벌 진출 박차"
  • 등록 2021-05-10 오전 5:10:00

    수정 2021-05-10 오전 10:24:59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더벤티는 커피 시장에서 새로운 합리적인 기준입니다. 단순히 싸고 양 많은 커피가 아닌, 더욱 품질과 맛을 지키고 가맹점 지원을 아끼지 않는 더벤티만의 가치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최준경(왼쪽)·박수암 더벤티코리아 공동대표가 지난달 15일 새로 확장 이전한 서울 구로구 서울본사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가지고 신메뉴 음료를 선보이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박수암(32)·최준경(32) 더벤티코리아 공동대표는 최근 새 보금자리 서울 구로구 서울 본사에서 이데일리와 만나 이같이 입을 모아 강조했다.

‘가성비 커피’를 내세운 더벤티는 지난 2014년 3월 부산에서 창업 자본금 7000만원으로 시작해 6년 만인 지난해 본사 기준 연 매출 370억원을 기록한 커피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고속 성장했다. 최근 가맹점이 빠르게 늘면서 올 1분기 전국 600호점을 출점한데 이어 상반기 중 700호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올 들어 매일 1개씩 새로운 점포가 탄생하고 있는 셈이다.

폐업 직전 커피숍, 일 매출 200만원으로 탈바꿈

부산 출생인 박 대표와 최 대표는 한 동네에 살며 같은 초등학교와 고등학교를 나오고 군 복무도 함께한 막역한 ‘죽마고우’ 사이다. 박 대표는 제대 후 생계를 위해 다양한 막노동을 하다가 커피 업계에 발을 들였다.

박 대표는 “커피 음료를 제조하는 바리스타는 많아도 기계를 잘 다룰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는 생각과 함께 이 일을 해야겠다는 결심을 했다”며 최 대표가 먼저 다니고 있던 커피 머신 업체에 합류했다. 둘은 수년 간 수많은 현장을 오가며 실전 경험을 쌓았다.

그러던 중 2014년 초 부산대 앞에서 개인 커피숍을 운영하던 한 지인이 영업 악화로 폐업을 하겠다며 이들에게 장비 처분 등 점포 정리 요청을 해왔다. 둘이 가서 보니 매장 입지 등 여건이 좋아 이대로 폐업하기엔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양은 키우고 가격은 낮춘’ 테이크아웃 커피 콘셉트로 바꿔서 다시 도전해보는 게 어떻겠냐는 역제안을 했다.

직접 메뉴 개발과 인테리어 비용 등을 지원하겠다는 설득 끝에 해당 점주의 마음을 돌릴 수 있었다. 박 대표와 최 대표는 그간 각자 모은 돈 3500만원씩 모아 총 7000만원의 창업 자본금을 마련했다. 그리고 작은 사무실을 마련하고 ‘커피숍 컨설팅’ 개인사업자로 뛰어들었다.

아메리카노 커피 한 잔을 4000원 수준에 팔던 것을 절반 미만 가격인 1000원대에 팔고도 장사가 되려면 원가 절감이 필수였다. 우선 임대료와 인건비 절약을 위해 테이크아웃 위주로 매장 규모를 줄이고 직접 매장 운영에 뛰어들었다. 커피 머신을 다룰 수 있는 기술 덕분에 수리·유지비 지출을 줄일 수 있었다. 중간 유통상 없이 직접 발품을 팔아 값싸고 품질 좋은 원두와 재료들을 공수했다.

이러한 고민과 시도 끝에 2014년 3월 ‘더벤티 1호점’ 부산대점이 문을 열었다. 당시 국내 최대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에서 선보인 20온스(oz)짜리 대용량 ‘벤티’ 사이즈 음료에 착안, ‘벤티 보다 더 드린다’는 의미를 담아 ‘더벤티’라고 명칭을 결정했다.

실제 벤티 사이즈보다 4온스 더 많은 24온스를 기본 사이즈로 하는 대신, 가격은 아메리카노 한 잔당 1500원으로 거품을 확 뺐다. 커피 한 잔을 팔면 몇 백원 남지 않는 장사였지만, 그래도 원가 절감 이룬 가성비 커피의 박리다매(薄利多賣)로 승부수를 걸었다. 당시만 해도 대용량 사이즈 저가 커피 매장이 없었던 상황에서 상당히 실험적인 도전이었다.

최 대표는 “원가 절감을 통한 벤티 사이즈의 가성비 커피 콘셉트는 되겠다는 자신감이 있었다”며 “1호점 오픈 딱 열흘 째 되던 날 하루 매출이 2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10배로 뛰는 것을 보고 가능성을 확신했다”고 말했다.

박수암(왼쪽)·최준경(오른쪽) 더벤티코리아 공동대표가 지난달 15일 서울 구로구 서울본사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가지고 청년 창업 스토리와 향후 계획을 밝히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700호점 눈앞…커피 프랜차이즈 ‘청년 대표’ 성공 창업

더벤티는 가성비 커피로 입소문을 타면서 창업 이듬해인 2015년 상반기에 부산 지역에만 50호점을 출점한 뒤 서울 등 수도권에 진출했다. 부산 청년인 박 대표와 최 대표는 처음 서울살이를 시작하며 직접 부지런히 발품을 팔며 지리 파악과 상권 분석에 몰두했다. 가맹점들이 서울의 비싼 임대료를 조금이라도 절약하고 원가 유지를 위해 같이 고민하고 뛰었다.

본격 사업 확대를 위해 당초 개인사업자에서 ‘더벤티코리아’라는 회사를 설립하며 법인 전환했다. 확장한 사업 규모를 바탕으로 가성비 좋은 커피 원두 로스팅 공장들을 발굴하고 장기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원료 공급망을 확보했다.

사업이 커지다보니 재무·회계관리 등 전문 경영의 필요성을 느끼고, 고향 친구 부친인 강삼남(60) 전 화승그룹 화승네트웍스 대표를 전문경영인(CEO)으로 영입했다. 강 대표는 현재까지 더벤티의 안살림을 도맡고 있다.

지난달 15일 서울 구로구 더벤티코리아 서울본사 내 마련된 부설 ‘더벤티 아카데미’에서 예비 창업 가맹점주들이 다양한 교육을 받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더벤티는 올해 대대적 메뉴 개편을 단행하고 2차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있다. 단순 저가 커피가 아닌, 가성비 좋은 커피를 위해 끊임없이 좋은 품질과 맛을 구현해야 한다는 방침에서다. 최적의 맛을 위해 물을 주성분으로 하는 ‘아메리카노’와 우유가 쓰이는 ‘카페 라떼’의 다른 성분에 따라 커피 원두를 달리 쓰는 ‘원두 이원화’ 전략도 초심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더벤티는 철저한 품질 관리와 가맹점 및 고객 감동을 통해 향후 2~3년 내에 국내 시장 진출을 완료하는 한편, 해외 진출도 이루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현재 첫 글로벌 시장으로 동남아 지역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박 대표와 최 대표는 “브랜드 론칭 후 ‘가성비 커피’로 입소문을 타면서 SNS에서 유행한 ‘더벤티는 사랑이다’는 말을 아직도 생생히 기억한다”면서 “초심을 지키며 더벤티만의 넉넉한 가치를 소비자와 가맹점주 등 고객들과 함께 나누며 만들어 갈 것”이라며 활짝 웃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