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도 턴어라운드 기대…넥스트 반도체 될까

LG디스플레이 5월 이후 상승 흐름, 추세상승 아직
외인 수급 여전히 불안하나 하반기 실적 턴어라운드 기대
OLED 중심 새로운 기회…소재·부품 내년께 강세 흐름 가시화
  • 등록 2023-06-01 오전 6:00:00

    수정 2023-06-01 오전 6:00:00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최근 반도체 테마주의 상승세가 또렷한 가운데 디스플레이 관련주 역시 반등을 준비 중이다. 고성능 디스플레이인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중심으로 하반기에는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다. 다만 수요 불확실성이 여전한 데다 외국인 수급 역시 저조하다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 디스플레이 테마주의 본격적인 주가 반등은 실적 안정화로 신규 라인 투자가 기대되는 내년쯤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수급 불안에도 디스플레이 테마 꿈틀

31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디스플레이 대장주인 LG디스플레이(034220)는 전거래일 대비 2.18%(350원) 하락한 1만5720원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약세로 마감하긴 했으나 5월 이후 오름세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4일 월저점인 1만4560원을 기록한 이후 17거래일 만에 8% 가까이 올랐다. 4월 기록한 전고점인 1만7200원에 비해서는 8% 가량 할인된 가격이나 하락세를 꺾어 올렸다는 점에 의미 있다.

디스플레이 관련 종목 중 상당수가 LG디스플레이와 유사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추세 상승으로 해석하긴 이르다. 5월 한 달 동안 코스피 지수가 3.03% 오르고 코스닥 지수 역시 1%대 상승한 만큼 증시 자체가 전반적으로 오른데 따른 착시현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최근 주가가 급등한 디스플레이 관련주는 수주 관련 호재가 있는 경우가 많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횡보하는 종목도 상당수다.

수급 역시 아직은 불안하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지난 한 달간 LG디스플레이 주식을 235억 원어치 순매도하며 여전히 ‘팔자’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주부터 개인투자자 수급이 유입되고 있긴 하나 본격적인 상승 흐름을 타기 위해서는 외국인 유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31일 기준 외국인이 보유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 주식은 전체의 19.32%다. 최근 외인을 주포 삼아 주가가 반등한 삼성전자(005930)의 외국인 취득율은 52.44%다.

하반기 턴어라운드 기대…소재·부품株 반등 언제

잘나가는 ‘윗집’ 반도체와 비교해 디스플레이 관련주의 주가 흐름은 아직 불안하나 시장의 기대는 크다. 수요 부진에 따른 쌓였던 패널 재고가 조정을 통해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었으며 지난 4월 발표된 삼성디스플레이 등 대형 제조사의 신규 투자도 진행형이다. 상반기 IT 제품 수요 부진으로 어려운 업황을 보냈으나 역성장폭이 둔화되고 있으며 차량용 디스플레이 등 새로운 성장 기회도 발굴 중이다. 애플은 아이폰에 이어 중장기적으로 아이패드와 맥북에 OLED를 채택하는 등 디스플레이 업계의 숨통이 트이는 모양새다.

선봉에 서야할 LG디스플레이의 적자 역시 2분기까지 이어지되 하반기에는 턴어라운드가 가능할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KB증권은 LG디스플레이가 3분기부터 중소형, 대형 OLED 패널 생산라인 가동률이 상승하며 4분기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LG디스플레이는 1분기 1조 원대 영업손실을 보며 4개 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한 바 있다.

김동원 연구원은 “올해 3분기부터 아이폰15용 중소형 OLED 패널이 본격적으로 출하해 공급 점유율이 전년보다 2배 증가할 것”이라며 “삼성전자에 대한 대형 OLED 패널 신규 공급도 3분기부터 시작된다”고 분석했다.

증권가에서는 OLED 소재 및 부품 업체의 실적 성장세는 일러야 하반기, 혹은 내년쯤 가시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불확실성으로 주요 패널 업체들의 긴축 투자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김찬우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디스플레이 업황 반등을 실적이나 숫자로 증명하기는 어려우나 바닥은 다지고 있다고 판단되며 주가 역시 바닥 수준”이라며 “하반기에는 성수기 진입 및 신규 투자가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