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극제 막 내렸다…백수광부 '햄릿아비' 3관왕

35일간 대장정 ‘2016 서울연극제’ 폐막
극단 백수광부, 대상 등 3관왕 차지해
우수상 극단 한양레퍼토리 '잔치' 차지
  • 등록 2016-05-09 오전 12:18:27

    수정 2016-05-09 오전 12:18:27

제37회 서울연극제 공식선정작 부문에서 3관왕을 차지한 극단 백수광부의 연극 ‘햄릿아비’ 한 장면(사진=서울연극협회).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극단 백수광부의 연극 ‘햄릿아비’가 제37회 서울연극제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하는 등 3관왕을 차지했다. 연극 ‘햄릿아비’는 8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에서 열린 폐막식에서 공식선정작 부문 대상을 비롯해 연출상(이성열)과 연기상(햄릿 역 이태형)을 받았다.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이 직접 참석해 대상(서울시장상)을 시상했다. 극단 백수광부 창단 20주년 기념 공동창작극인 ‘햄릿아비’는 셰익스피어의 ‘햄릿’에 빗대어 우리 시대를 조감한 작품이다.

연극 ‘햄릿아비’의 연출 이성열
심사위원회는 “계몽적 상투성이나 감상주의에 빠지지 않은 냉정한 시선으로 현실을 유감없이 드러낸 거친 연극”이라며 중견연출가의 관록이 묻어난 의도적 거칠음에서 비롯된 신선함을 높이 평가했다.

우수상은 극단 한양레퍼토리의 연극 ‘잔치’(김수미 작·신동인 연출)에 돌아갔다. 마지막 잔치를 준비하는 어머니의 모습을 그려낸 작품이다.

현대의 시대상을 꼬집은 블랙코미디를 쓴 ‘장판’의 윤미현 작가는 희곡상을 받았다. 특별상은 100여명의 배우과 스태프의 환상적 팀워크를 보여준 극단 앙상블이, 연기상은 이태형 외에 ‘장판’의 오영수(우리이웃 역), ‘내 아이에게’의 김보경(엄마 역), ‘잔치’의 이정은(병길네 역) 등 4명이 수상했다.

무대예술상은 무대미술과 조명 부문으로 나눠 시상했으며 극단 시선 ‘일물’의 박미란(무대미술)과 극단 바바서커스 ‘연옥’의 한원균(조명)이 각각 거머쥐었다. 신인연기상은 ‘소풍’의 송현섭(은우 역)과 ‘다목리 미상번지’의 오현철(봉만 역)이 차지했다.

신진연출가를 대상으로 한 미래야솟아라 부문에서는 극단 예모리 ‘개미집’의 주용필 연출이 연출상을 수상했으며, 연기상은 ‘오래된 미래’의 성도현(아버지 역)과 ‘메리크리스마스’의 김한아(진희 역)에게 돌아갔다. 젊은 연극인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준 극단 창파의 ‘메리크리스마스’는 특별상을 수상했다. 다만 작품상은 배출되지 않았다.

자유참가작 부문 작품상은 극단 이루의 ‘사랑해 엄마’가 가져갔다. 연출상은 극단 가변 ‘메데이아 콤플렉스’의 이성구 연출이, 연기상은 극단 이루 ‘사랑해 엄마’의 김하리(어린 돌단이 역), 극단 고리 ‘왜 그래’의 정상훈(노숙자 역), ‘진홍빛 소녀’의 신소현(은진 역)이 수상했다.

오랜 활동을 해온 극단들에게는 특별공로상이 전달됐다. 창단 30주년을 맞은 극단 아리랑·극단 작은신화·연희단거리패, 창단 40주년을 맞는 극단 76단·극단 현대극장·극단 뿌리·극단 쎄실, 창단 50주년을 맞은 극단 자유에게 돌아갔다.

이번 연극제의 예술감독을 맡은 최용훈 연출은 “그동안 유수의 창작희곡이 발굴, 육성됐다. 2017년 38회를 맞이할 서울연극제는 창작희곡뿐 아니라 공연 자체에 대한 완성도에 집중해 창작에서 번역까지, 초연에서 재연까지 작품의 영역을 다시금 넓히고 완성도 있는 우수 작품 발굴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젊은 연극인을 발굴하는 미래야솟아라는 서울연극제에서 독립시켜 별도의 연극제로 운영해 집중 지원할 계획”이라고 향후 비전도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