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자승자박이 된 文대통령의 '중립성' 경고

2021년 與대선 경선전 중립성 강조하며 민생 집중 당부
3월 대선 앞두고 전례없는 임기 연장 이뤄져
선관위 직원 2900명 반발 속 조해주 위원 자진사퇴
3월 대선 전까지 선관위 공백 불가피
  • 등록 2022-01-24 오전 6:00:00

    수정 2022-01-24 오전 6:00:00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이 12일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관위에서 열린 2022년 주요업무 및 양대선거 종합선거대책회의에서 직원들을 바라보고 있다.(사진=연합 제공)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여야 간 대선) 경선 레이스가 시작되면서 정치의 계절이 돌아왔지만, 청와대와 정부는 철저하게 정치적 중립을 지키는 가운데 방역과 경제회복 등 현안과 민생에 집중하라”

지난해 7월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참모회의에서 지시한 내용이다. 대선 경선을 앞두고 여당 측 특성 예비후보를 지지하는 등 공정성 시비에 휘말리지 말라는 의미로 풀이됐다. 정작 대선을 2개월 앞둔 지금, 문 대통령은 자신의 발언을 깡그리 잊어버린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두 차례에 걸쳐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의 사표를 반려하고 상임위원을 비상임위원으로 바꿔 임기를 연장하도록 했다. 전대미문의 인사에 정치권은 물론 선관위 내부도 발칵 뒤집혔다. 결국 대내외 반발을 이기지 못하고 조 위원이 다시 세번째 사표를 제출했다. 3월 대선 전에 후임 선관위원을 인선하는 것은 어려워 결국 선관위원 2명의 공석 속에 대선이 치뤄질 전망이다.

애당초 청와대가 조 위원이 지난해 7월 처음 사표를 냈을 때 이를 수리했다면 대선 전 선관위의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었을 것이다. 만약 조 위원이 두 번째 사표를 제출했던 올 초라도 사표를 수리했다면, 이같은 소동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야말로 청와대의 자승자박이다.

그나마 다행인 게 있다면, 조 위원의 ‘꼼수’ 임기연장이 결정되자 중앙선관위와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선관위 직원 2900여명이 들고 일어나 반대성명을 낸 것이다. “내 거취는 대통령의 뜻”이라는 조 위원의 저항에도 선관위의 중립성과 공정성이 의심될 수 있다며 강하게 저항해 민주주의 원리가 작동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다시금 확진자가 늘어나고 출구가 보이지 않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소상공인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미중 경쟁,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대외 상황도 엄중하다. 청와대와 정부는 선거판에서 눈을 돌리고 방역과 민생에 집중해주길 바란다. 그것이 차기 정부에 좋은 대한민국을 물려주는 청와대의 도리일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