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탭스콧 "韓 블록체인 활용에 최적화…가상화폐 규제로 기회 잃지 말길"

  • 등록 2018-02-05 오전 3:00:00

    수정 2018-02-05 오전 3:00:00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가상화폐 투기는 분명히 문제이지만 그에 대한 규제는 신중하고 조심스러워야 한다. 특히 한국은 블록체인 기술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다 갖춘 나라다. 가상화폐에 대한 과도한 규제로 인해 블록체인을 통해 글로벌 리더가 나아갈 수 있는 기회의 싹 마저 잘라 버리지 않았으면 한다.”

지난해 국내에 번역, 출간된 <블록체인 혁명>이라는 책으로 잘 알려진 세계적 경영 컨설턴트이자 미래학자인 돈 탭스콧(사진) 탭스콧그룹 최고경영자(CEO) 겸 블록체인 리서치 연구소(BRI) 설립자는 4일 이데일리와 가진 이메일 인터뷰에서 국내에서 일고 있는 가상화폐 투자 열풍과 그에 대한 정부의 규제 움직임에 대해 동시에 우려를 표시했다. 그는 “한국 정부가 왜 그렇게 암호화폐 투기에 대해 우려하는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전제하면서도 “정부가 규제하고자 하는 의도는 알겠지만 얼마나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규제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한국은 디지털 분야에 일찌감치 눈을 떴고 국가 전체가 혁신 DNA를 갖추고 있는 만큼 블록체인 기술을 잘 활용해 이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며 “인터넷 이후 다음 세대에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경제가 리더가 될 수 있는 기회의 싹을 잘라버릴 정도로 (가상화폐에 대한) 가혹한 규제를 가해선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탭스콧 CEO는 “지금이라도 한국 정부가 블록체인 기술이 가진 가치나 잠재력을 인정하게 됐다는 것 자체로 반가운 일”이라며 “블록체인이 가상화폐 이외 영역에서도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 가상화폐와 밀접하게 맞물려 있는 만큼 가상화폐에 대해 지금처럼 강하게 규제할 경우 분명 블록체인을 연구하고 육성할 수 있는 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모든 기술분야도 마찬가지지만 블록체인에서도 과도한 규제는 이 시장과 산업으로 유입돼야 할 혁신가들과 투자자들을 밀어내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