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자택 맞불 집회'에 '대규모 총파업'…조용한 날 없네[사회in]

화물연대 파업 철회했지만…신경전 여전
"법과 원칙대로"…조합원 44명 체포·2명 구속
서울의소리, 尹자택 앞 '보복성 맞불집회'
  • 등록 2022-06-18 오전 8:20:07

    수정 2022-06-18 오전 8:20:07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안전운임제를 요구하는 화물연대가 총파업 8일 만에 국토교통부와 극적 타결을 이룬 가운데, 정부와 집회·시위단체 간 팽팽한 신경전은 여전하다. 다음달 민주노총은 전국노동자대회를 예고한데다, 진보성향 단체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서초구 자택 앞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양산 사저 ‘맞불 집회’를 이어가는 등 서울 시내 곳곳에서 집회·시위는 계속될 전망이다.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 기조를 재확인했다.

유튜브 채널 ‘서울의소리’ 관계자들이 지난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윤석열 대통령의 자택 앞에서 24시간 집회를 시작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화물연대)는 총파업 8일째인 지난 14일 국토교통부(국토부)와 극적 타결했다. 다만 정부는 이번 화물연대 총파업에 강경 대응하며 앞으로 대규모 집회에도 ‘법과 원칙’을 중시하겠단 입장을 천명했다. 경찰에 따르면 화물연대 총파업 기간 동안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 혐의로 체포된 화물연대 조합원은 44명으로, 이 중 2명은 구속됐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체포되지 않은 (화물연대 조합원) 30명에 대해서도 입건 전 조사에 착수했고 채증 자료를 분석 중”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이뤄진 업무방해, 도로교통법 위반, 공무집행 방해뿐만 아니라 화물 차주나 비연대 노조원에 대한 문자, 전화를 이용한 협박 등 전반적인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화물연대 파업 첫날인 지난 7일과 3일째인 9일 원칙적 대응을 시사했다. 노조 파업 등에 미온적이었던 문재인 전 대통령과의 확실한 차별화다. 윤 대통령은 지난 10일 용산 청사 출근길에서 취재진과 만나 “정부가 법과 원칙, 중립성을 가져야만 노사가 자율적으로 자기들의 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역량이 축적돼 나간다”고 했다.

문 전 대통령의 경남 양산 사저 앞 보수성향 단체·유튜버 시위에 “대통령 집무실도 시위가 허가되는 판이지 않냐”고 언급한 윤 대통령 발언에 ‘맞불 집회’도 고조되고 있다. 유튜브 기반 진보 성향 매체인 ‘서울의 소리’는 지난 14일부터 윤 대통령 자택인 서초구 아크로비스타 건너편에서 양산 시위에 맞선 보복성 집회를 벌이는 중이다. 이들은 다음달 7일까지 24시간 집회 형식으로 진행하며 양산 사저 앞 시위가 중단될 때까지 집회를 이어갈 방침이다.

백은종 서울의 소리 대표는 “아크로비스타 주민들에겐 죄송하지만 양산 주민 역시 잘못이 없는 것은 마찬가지이지 않냐”며 “윤 대통령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윤석열 지지자들도 양산 시위를 중단한다면 맞불 시위도 중단하겠다”고 했다. 집회 소음에 시달리는 아파트 주민들은 관련 진정서를 경찰에 제출할 예정이다.

다음달엔 대규모 파업과 전국노동자대회 등 집회·시위가 줄줄이 이어질 방침이다. 레미콘 차량 운송 기사들의 모임인 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전운련)는 이달 중 레미콘 제조사와 운송료 협상에 실패할 경우 내달 1일부터 운송 거부에 들어가겠다고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내달 2일 오후 3시 서울 도심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최저임금 업종 차등 적용 저지, 대폭 인상, 임금·노동시간 후퇴 저지, 중대재해처벌법 개악 저지, 비정규직 철폐’ 등을 주장할 예정이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 8일차인 지난 14일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 입구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피켓을 들고 선전전을 펼치고 있다.(사진=뉴시스)


소셜 댓글by LiveRe

많이 본 뉴스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발행인 곽재선 I 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