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멱칼럼]지금 국민들이 느끼는 박탈감이란...

  • 등록 2021-09-27 오전 6:10:00

    수정 2021-09-27 오전 6:10:00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대선이 가까워질수록 다양한 일들이 터지게 마련이다. 설화나 각종 의혹들이 그것이다. 이 중 일부는 여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일종의 해프닝으로 지나간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안 들도 있다. 이런 사안들은, 국민들에게 박탈감이나 간접적인 이익 침해의 느낌을 준다는 공통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요새 여야 대선 예비후보들을 둘러싸고 이런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꼽을 수 있는 것은 이른바 “대장동 의혹”이다. 국민들이 바라보는 이 사안의 핵심은, 투자 대비 상당한 수익률을 거둔 사람들이 있다는 점과 이런 수익률을 거두는 과정이 과연 공정했느냐 하는 점이다. LH 사태 때 느꼈던 “자신의 이익과 관련된 공정의 문제”가 다시금 불거졌다고 국민들은 생각한다는 것이다.

국민들의 이런 시각이 사안의 실체와는 다를 수 있다. 또한 국민들이 바라보는 의혹 어린 시선이 실체적 진실과도 다를 수 있다. 의혹의 진실은 현재 진행되는 수사 결과를 보면 대략 알 수 있겠지만, 중요한 점은, 그 진실이 무엇이던 간에 국민들은 상대적 박탈감과 허망함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이다. 결코 긴 시간이라고는 할 수 없는 기간에, 열심히 노력해봤자 평생 절대 만져볼 수 없는 거액을 벌어들인 사람들이 있다고 하니 박탈감이 드는 것은 당연하다.

정치적으로는 바로 이 부분이 중요하다. 즉, 진실이 무엇이든, 국민들이 해당 사안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느냐가 정치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진실을 밝혀 이런 의혹을 털고 가는 것이 합리적 선택이다. 이재명 예비후보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다. 이재명 예비후보가 단돈 1원도 받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국민들에게 박탈감을 주는 이런 종류의 의혹과 관련해 자주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은, 유력 대선주자에게 결코 유익한 일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재명 예비후보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하루 빨리 해당 의혹에 대한 진실을 밝히자고 나서야 한다. 이재명 예비후보가 해당 사안에 대한 수사를 100% 찬성한다고 말한 이유도 여기에 있을 것이다. 여당도 당내 유력 대선 후보를 보호한다는 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해당 의혹을 샅샅이 밝히는데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보자면, 지금 야당이 주장하는 특검이나 국정조사를 무조건 거부하는 것은 합리적 대응이 아닐 수 있다. 지난 24일 발표된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PNR이 뉴데일리와 시사경남 의뢰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전체 응답자의 61.3%가 특검과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여론의 흐름을 보면, 여당은 야당이 주장하는 특검이나 국정조사를 무조건 거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여당은 야당의 주장에 호응할 경우, 야당의 전략에 말려들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대선을 앞두고 있다는 시기적 특성을 고려하면, 여론의 흐름을 마냥 무시할 수도 없다.

야당이 직면한 상황도 마찬가지다. 지난 23일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2차 방송 토론회에서 윤석열 예비후보는 유승민 예비후보의 질문에 답하면서, “저는 뭐 집이 없어서 (청약 통장을) 만들어 보지는 못했습니다만”이라고 답했다. 윤 예비후보가 한 번도 청약통장을 만들지 않을 수는 있다. 문제는 청약 통장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이 드러났다는 데 있다. 이런 장면을 보면서 유권자들은 매우 허탈할 수 있다. 폭등하는 집값 때문에 미래를 계획할 수조차 없는 상황인데, 대선 예비후보는 청약 통장이 어디에 쓰는 것인지 조차 모르고 있는 듯한 발언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식의 발언을 수습하기 위한 마땅한 방법을 찾기도 어렵다는 점이 문제를 더 심각하게 만든다. 해당 사안은 수사를 의뢰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고, 그렇다고 유권자들의 허탈감을 달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윤 예비후보 측은 매우 난감할 것이다. 여야 유력 예비후보들이 현재 겪는 문제들이 앞으로 지지율에 어떤 영향을 줄지 두고 볼 일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