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돋보기]한·미 금리역전 앞둔 한은의 선택은

  • 등록 2022-06-20 오전 6:15:00

    수정 2022-06-20 오전 6:15:00

[김필규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미국 연준이 6월 15일 개최된 연방시장공개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기준금리는 1.5~1.75% 범위가 되어 우리나라 기준금리인 1.75%와 비슷한 수준이 됐다. 파월 연준의장은 다음번에도 기준금리를 더 인상할 것을 강력히 시사하여 한미 금리의 역전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한미 금리가 역전될 경우 한국의 금리 매력도가 낮아져서 채권시장에서 외국인이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높다. 우리나라 국채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17%를 넘는 수준이어서 외국인 투자자가 대거 이탈할 경우 채권시장은 물론 경제 전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한미 금리가 역전되면 외국인 채권투자 자금이 대규모로 이탈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단순히 한미 금리 역전만으로 대규모 투자자금의 이탈 가능성은 낮다. 과거에도 세 번의(2000년, 2005년, 2018년) 한미 금리 역전 현상이 발생했다. 2005년 하반기부터 발생한 금리 역전은 2년간 이어졌고, 최대 1%포인트의 차이가 발생한 적이 있다. 2018년에는 미국이 지속적인 기준금리를 인상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경기 둔화 우려로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 인상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0.75%포인트의 기준금리 역전이 발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의 국채 투자는 오히려 늘어났다. 물론 과거와 지금은 경제와 금융 여건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한미 금리 역전에 따른 외국인의 투자 행태도 예전과는 다를 가능성이 높다.

향후 자금 이탈 가능성을 예측하려면 외국인이 어떤 요인으로 한국 채권에 투자하는 지를 따져봐야 한다. 외국인의 국채 투자는 안전자산 투자, 투자 통화의 다변화, 금리 매력도, 투자를 통한 총수익 등을 감안해 이뤄진다. 투자 수익 측면에서 한미 금리 역전이 발생하면 금리 매력도가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스왑레이트를 감안한 총수익은 크게 악화되지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금리 역전에도 불구하고 환율 요인을 감한한 총수익 측면에서 이득이 있다면 대규모 이탈 가능성은 적다고 볼 수 있다.

안전자산의 측면에서 보면 한국의 경제 상황이 여전히 양호하고, 국가신등급도 높은 등급을 유지하고 있어 투자 매력도가 높은 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국내 실물경제의 기초체력이 크게 하락하지 않는다면 외국인 채권투자가 크게 줄어들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향후의 기준금리 결정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한미 금리 역전보다는 오히려 물가와 거시 경제변수 등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당면한 가장 큰 문제는 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소들이 만만치 않다는 점이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자원가격 상승으로 전세계는 인플레이션 공포에 휩싸여 있다. 소규모 개방경제의 특성을 지닌 한국의 경우에도 글로벌 물가상승 압력에 자유로울 수 없다. 신임 한은총재는 성장보다는 물가 흐름이 더 중요하다는 발언으로 현재의 인플레이션의 심각성을 강조한 바 있다. 따라서 국내의 경우에도 물가 관리를 위해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기준금리 인상은 실세금리 상승의 압력으로 작용하게 된다. 전세계적인 경기침체의 그림자가 드리운 상황에서 금리 인상은 경제성장률을 둔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특히 가계부채가 경제 전반에 부담을 주는 상황에서 대폭적인 기준금리 인상은 경제 전반에 커다란 충격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어느 수준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인가라는 점이다.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서는 미국과 같은 빅스텝이 필요하지만 가계와 기업의 부담 증가와 경제 성장률을 고려하면 한미 금리 역전에도 불구하고 소폭의 인상이 필요하다는 상반된 견해가 존재한다. 두 마리 토끼를 놓고 한은의 고민이 깊어지는 상황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