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성 수면무호흡환자, 통풍 겪을 확률 3배 높아

양압기 치료통해 산소 수치 교정하면 통풍 유발 요산 수치 상승 억제 가능
  • 등록 2024-06-16 오전 8:19:29

    수정 2024-06-16 오전 8:19:29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통풍에 걸릴 확률이 3배 높지만, 양압기 치료를 통해 완화될 가능성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통풍은 갑작스럽고 심한 통증을 동반한다. 통풍은 하체에서 주로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엄지발가락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염증성 관절염의 흔한 형태를 특징으로 하는데 끔찍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질병이다.

통풍은 혈중 요산 수치가 높아져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과체중 또는 비만인 경우나 고혈압, 당뇨병, 심부전 및 대사 증후군 환자들에게서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나, 통풍이 수면무호흡증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경우가 드물다. 하지만, 여러 연구를 통해서 수면 무호흡증과 통풍이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특히, 호주 퀸엘리자베스병원 줄리아 뉴톨리(Julia New-Tolley) 박사 연구팀에 의하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는 통풍을 겪을 확률이 거의 3배 높았다. 통풍 환자는 불면증, 하지불안증후군,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등의 장애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밝혔다.

2021년 8월 BMC 류마티스학(BMC Rheumatology)에 발표한 ‘통풍과 관련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Obstructive Sleep Apnea Linked to Gout) 연구결과에 의하면 “통풍 환자는 당뇨병과 심장병을 포함한 수면 무호흡증과 함께 더 많은 동반 질환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더 높다” 고 강조했다.

더불어, 연구진은 수면무호흡환자에서 통풍이 많이 발생되는 이유에 대해, 수면 무호흡증의 특징적인 호흡 중단과 낮은 산소 수치로 인해 체내 요산 생성이 증가하여 통풍을 유발할 수 있다고 했다.

주목할 점은 본 논문에서, 양압기 치료가 통풍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 밝혀냈다는 점이다. 즉,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한 낮은 산소 수치를 교정하면 통풍을 유발할 수 있는 요산 수치 상승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서울수면센터 한진규 원장은 “양압기 치료가 기존 통풍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현재 수면 무호흡증 치료를 받고있는 경우 통풍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음을 밝혀 냈다는 것은 이번 연구결과의 뜻 깊은 성과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폐쇄성수면무호흡증 진단을 받았거나 의심되는 환자는 통풍 발병 위험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는 이를 긍정적으로 해석하면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면 통풍과 같은 기저 질환을 치료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번 논문에서 연구진은 “낮은 산소 수치는 심박수, 혈압 및 혈당을 급격히 증가시켜 더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때문에, 폐쇄성수면무호흡증과 함께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등 다른 기저 질환 치료에도 효과적인 양압기 치료를 권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의정부고 졸사 레전드
  • "잘 하고 올게"
  • 아기천사
  • 또 우승!!!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