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에리 모린 에이치엔티 회장 "자율주행 대세…30년 경험 접목할 것"

카메라 모듈업체 에이치엔티, 자율주행 신사업 추진
"카메라 역할 중요…3~5년내 자율주행 가능한 전기차 나올 것"
사업전략 등 점검…"기술 협력 중요, M&A도 가능성 열어둬"
  • 등록 2019-07-12 오전 5:30:00

    수정 2019-07-12 오전 5:30:00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 발레오에서 최고경영자(CEO)를 역임했던 티에리 모린(Thierry Morin)이 코스닥 상장사 에이치엔티의 총괄회장 및 사내이사로 선임됐다. 모린 회장이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자율주행 관련 회사의 사업계획과 비전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에이치엔티 제공)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자율주행이 자동차 산업의 대세가 될 것이다. 향후 3~5년내 자율주행이 가능한 전기차가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티에리 모린(Thierry Morin) 에이치엔티(176440) 총괄회장은 11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자동차 부품사업 등에서 쌓아온 30년간의 경험을 에이치엔티에 접목시킬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카메라 역할 중요…3~5년내 자율주행 가능한 전기차 나올 것”

에이치엔티의 총괄회장 및 사내이사로 선임된 티에리 모린은 지난 9일 경기도 분당에 위치한 에이치엔티 본사에서 취임식을 가졌다. 모린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 발레오에서 재무 책임자 및 수석 부사장을 거쳐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로 재직했었다. 카메라 모듈 전문기업인 에이치엔티가 최근 자율주행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면서 신사업을 총괄할 적임자로 영입했다. 카메라의 활용 범위를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으로 넓혀 신성장 동력을 모색하겠다는 전략이다.

모린 회장은 “레이더(RADAR)나 라이더(LiDAR) 등의 센서는 단편적인 정보를 전달하는데 반해 카메라는 사진·동영상 등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어 자율주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며 “특히 카메라의 정확도가 중요한데 에이치엔티의 기술력을 감안하면 자율주행 사업에 뛰어들만한 여력이 충분하다고 평가했다”고 말했다.

모린 회장은 자율주행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 다소 시간이 소요되겠지만 궁극적으로는 모든 자동차가 자율주행차량으로 바뀔 것이며, 그 과정에서 자율주행 시장은 향후 수년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자율주행은 주변환경, 길거리 등 우리 삶의 모습을 바꿀 것이고 안전한 주행을 위해 필요하다”며 “과거 혁신적이었던 엔진 스타트 버튼이 이제는 대부분의 차량에 내재되는 것처럼 자율주행도 점진적으로 기본적인 옵션이 될텐데 긴 시간이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율주행에 관심을 두고 있던 그는 자율주행 사업을 새로이 추진하게 된 에이치엔티의 경영진 영입 제안을 받아들였다. 에이치엔티가 성장하기 위한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카메라 기술력과 다른 사업으로의 확장 가능성 등을 높이 평가해 내린 결정이다.

모린 회장은 자율주행이 개발되는 과정에서 내연기관 차량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이 먼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현재 전기차의 배터리가 무겁고 발열 문제 등의 장애물이 있다”면서도 “향후 3~5년내 배터리 문제를 해결하고 자율주행이 충분히 가능한 전기차가 나올 것”이라고 기대를 드러냈다.

“회사 사업전략 점검…M&A 등 `오픈 마인드`로 접근해야”

에이치엔티는 자율주행 관련 3D 맵핑을 통한 위치정보 사업 및 위치기반 서비스 사업, 플랫폼 및 정밀지도시스템 구축, 자율주행차량용 센서 부품 개발 및 제조 등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에 100% 자회사 팬옵틱스 인더스트리(이하 팬옵틱스)를 설립했다. 미국에서는 GM이나 테슬라가 자율주행 차량에 기본적으로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는데, 팬옵틱스를 통해 해외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방침이다.

모린 회장은 에이치엔티의 총괄회장으로서 전체적인 사업전략 수립 등에 참여한다. 그는 “회사의 사업전략이나 운용이 적합한지 따져보고 때로는 의문도 던지면서 감독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자율주행 관련 회사의 중장기 전략을 수립해가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자동차산업에 뛰어든만큼 해외 기업과의 협력 체결이나 인수합병(M&A) 등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오픈 마인드`로 접근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모린 회장은 “국내외 자율주행 기업들과희 협력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해진건 아직 없지만, 시장 변화를 빨리 따라잡고 적시에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기업 인수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며 “파트너십 체결이나 M&A 추진시 필요하다면 내가 그간 쌓아놓은 글로벌 네크워크를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율주행 사업에서는 무엇보다 `커뮤니케이션`, 즉 기술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모린 회장은 “자율주행차에는 카메라를 비롯한 라이다·레이더·센서 등의 하드웨어와 이미지 분석 등 소프트웨어 기술 등이 필요한데, 이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며 “회사 내부 발전으로는 모든 부분을 충족할 수는 없는 만큼 국내외 기업과 꾸준한 기술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