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美·中 전기차 훨훨…뒤쳐지는 韓

車업계 '시가총액 1위' 등극…테슬라 신드롬
'전기차의 미래' 코로나 후 테슬라 주가 폭등
韓 전기차 인프라 낙후…"보조금 정책 바꿔야"
  • 등록 2020-07-03 오전 12:00:00

    수정 2020-07-03 오전 12:00:00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데일리 김정남 이승현 기자]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일본의 자존심 도요타를 제치고 전세계 자동차업계 시가총액 1위에 올랐다. 2010년 6월 상장 이후 10년 만이다. 자동차 시장의 중심이 내연기관(엔진)이 아닌 전기차가 될 것이란 기대가 담긴 결과로 풀이된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인프라 등에서 이같은 흐름에 뒤처져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일 파이낸셜타임스와 마켓포인트 등에 따르면 미국 나스닥 시장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3.69% 상승한 주당 1119.63달러에 장을 마쳤다. 이에 힘입어 테슬라의 시총은 2075억달러(약 249조원)로 도요타(2057억달러)를 넘어섰다. 테슬라 시총 규모는 3위인 독일 폭스바겐과 비교하면 3배가량 더 크다.

테슬라 주가는 코로나19 위기 이후 폭발적으로 상승했다. 코로나19 국면이 한창이던 3월18일 주가는 361.22달러까지 떨어졌는데, 현재 주가는 당시보다 210% 폭등했다. 올해 1분기 테슬라의 생산량은 10만3000대로 도요타(240만대)와 비교 자체가 어렵다. 이날 시총 추월을 2015년 아마존 시총이 월마트를 넘어선 것과 동일시하는 이유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오는 2025년께 미국, 중국, 유럽 등 선진국은 전기차 가격이 일반차과 비슷한 수준까지 하락할 것”이라며 “전세계적으로 대세가 전기차인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만큼 테슬라의 잠재력이 부각되고 있다”고 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은 국가 차원에서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올해 전기차 충전기를 60만기 확충해 180만기로 늘린다는 목표다. 투자 규모는 약 100억위안(약 1조7000억원)에 달한다.

문제는 한국은 이런 흐름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국에 설치된 급속충전소는 6100곳이다. 선진국과 비교해 현격히 떨어지는 수치다. 이마저 절반 가까이 수도권에 몰려 있어 지방은 전기차 이용이 요원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전기차를 사면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 대신 국내 업체의 전기차 연구개발(R&D)에 투자를 늘려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배충식 한국자동차공학회 부회장(KAIST 교수)은 “정부가 보조금 지급 대신 R&D 지원 방향으로 가야 온실가스 저감과 전기차 산업 발전에 동시에 기여할 수 있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