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수련원을 잘 아는 독실한 신도의 권유로 성당의 신부와 수녀가 예비 답사를 다녀가면서 긍정적인 인상을 받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길지 않은 시간 동안 수련원의 시설과 커리큘럼을 살피면서, 그들은 이 시대에 필요한 선비정신의 핵심에 관해 문답하며 짚어 나갔다. 그러고 나서 성당에서 봉사활동을 하는 신도들부터 선비수련을 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하고 권유하였던 것이다.
천주교와 유교는 서양과 동양이라는 아주 다른 토양에서 출발하여 오랜 기간 발전하였기에 그 차이는 헤아리기 어려울 만큼 많다. 그러나 인간을 사랑하고 보듬는 박애(博愛)와 인의(仁義)의 정신은 한 방향이 아닐까 한다. 유교국가 조선에서 인의를 핵심으로 하는 선비정신은 지도층인 사대부에 의해 실천되었다. 퇴계, 남명, 율곡, 다산 같은 학자는 물론, 백성의 존경을 한몸에 받는 세종대왕과 충무공 역시 충효애민의 선비정신을 앞장서 행동한 분들이다. 그러다가 조선후기 들어 양자가 만나면서 처음에는 조상 제사 문제 등으로 첨예하게 마찰하며 한동안 상극의 길을 걸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약자인 천주교인은 여러 차례 엄청난 상처를 입었다.
어디 그뿐이랴! 우리사회에서 최고의 정신적 어른으로 추앙을 받았던 김수환 추기경(1922~2009)은 자기에게 엄격하고 타인에게 관대한 박기후인(薄己厚人)의 선비정신으로 일관하였다. 이런 인품 때문에 김 추기경은 최고의 선비에게 시상하는 심산상을 2000년에 받았다. 몇 번의 고사 끝에 수상을 하자 심산 김창숙(金昌淑, 1879~1962) 선생의 묘소에서 열린 전통방식의 고유행사에서 큰절을 하였다. 그리고 받은 상금이 유학을 공부하는 학자들의 성금임을 알고 얼마 후 이보다 많은 금액을 보내왔다. 우리 시대에 이보다 더 감동적인 선비정신의 실행이 있을까?
이를 보며 20년 전 도덕입국의 가치를 들고 수련원 설립을 주도한 이곳 유림들과 소요비용을 꾸준히 지원해준 중앙정부와 지자체에 다소나마 보답하는 듯하여 기뻤다. 15년 가까이 수련원에 몸담으면서 진정 바라던 것이 바로 이런 반응이 아니었던가! 선비정신과 퇴계선생의 삶이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기를 줄곧 바라마지 않던 사람으로서 이번에 천금보다 귀한 수련 소감을 들려준 천주교 신자분들께 깊이 머리 숙여 감사를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