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하메네이 정조준' 對이란 추가제재…이란 "조작에 근거"

트럼프, 이란 추가제재 행정명령 서명.."최고지도자 강타"
美언론들 "이란과 거래하는 금융회사·무역회사 등 겨냥"
이란 측, 즉각 대응 피해…강경 언론 "조직된 변명에 근거"
국제사회 우려…헌트 英외무장관 "긴장 줄이기 위한 최선"
  • 등록 2019-06-25 오전 5:03:33

    수정 2019-06-25 오전 5:03:33

사진=AFP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사진) 미국 행정부가 24일(현지시간) 이란 최고위층을 겨냥한 대(對)이란 추가 제재를 단행했다. 지난주 미군 무인기(드론) 격추에 대응하기 위한 보복공격을 보류한 대신, 제재 카드를 꺼내 든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양국 간 ‘강(强) 대 강(强)’ 대치가 이어지면서 무력충돌에 대한 국제사회의 시선은 여전히 우려로 가득 차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대이란 추가 제재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이란 최고지도자와 최고지도자실 등을 강타할 제재”라고 밝혔다.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 지도자를 포함한 이란 고위 지도자들을 정조준한 것임을 분명히 한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제재는 이란의 미군 무인기 격추에 대응하는 성격이기도 하지만, 이 사건이 일어아지 않았어도 “이뤄졌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 주요 언론들은 추가 제재 대상이 △이란 밖에서 이란과 거래하는 금융기관 및 무역회사 △유럽국가와의 직거래를 위해 이란 중앙은행이 발족한 특수무역재정회사(STFI) 등일 것으로 추정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 서명 직후 브리핑에서 “이란혁명수비대의 고위 사령관 8명도 제재 대상”이라며 이번 제재로 인해 동결되는 미국 내 이란 자산은 수십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서명 이후 배포한 성명에서 “(이란) 정권에 핵 야망을 버리고 파괴적 행동을 변화시키고 국민의 권리를 존중하며 선의로 협상 테이블에 돌아올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1일 트위터를 통해 보복공격을 준비했다가 실행 10분 전에 중단했다고 밝힌 뒤, 같은 날 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란을 향해 “전제조건 없는 대화에 응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이날 므누신 장관도 “무하마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이 제재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는데, 이를 두고 미 언론들은 “2015년 이란 핵합의 타결의 주역이자 협상을 총괄하는 자리프 외무장관을 압박해 협상 테이블에 복귀하려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이에 대해 이란 측은 즉각적인 언급을 피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그러나 이란의 강경파 언론인 타스림·파르스 통신은 “미국은 조작된 변명을 근거로 이란에 새로운 제재를 가했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일촉즉발의 대치가 이어지면서 국제사회는 자칫 예상치 못한 충돌이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보이고 있다. 제러미 헌트 영국 외무장관은 “어느 쪽도 전쟁을 원한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우발적인 전쟁에 휘말려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염려스럽다”며 “우리는 (긴장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