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캐나다까지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동참…한국 선택은(종합)

영국 총리 "관료 올림픽 불참…선수단만 파견"
캐나다 총리 "중국 인권 매우 우려" 보이콧 동참
호주 이어 영국·캐나다까지…일본도 불참 검토
한국 선택 주목…靑 "보이콧 여부 검토 안 했다"
  • 등록 2021-12-09 오전 5:38:24

    수정 2021-12-09 오전 5:38:24

(사진=AFP)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미국이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동맹국들이 잇따라 불참을 선언하고 나섰다. 호주와 뉴질랜드에 이어 영국과 캐나다까지 보이콧 의사를 천명했다. 미국의 동맹국인 한국은 어떤 입장을 취할지 주목된다.

호주 이어 영국·캐나다까지 보이콧

8일(현지시간) 로이터 등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날 의회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는 어떤 정부 관료들도 참석하지 않는 외교적 보이콧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만 “선수단까지 가지 않는 건 합리적이지 않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도 “중국의 인권 상황에 아주 우려하고 있다”며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는 올림픽에 선수단은 파견하되, 정부 공식 사절단은 가지 않는 미국의 방식을 그대로 따르겠다는 의미다. 미국은 지난 6일 이를 공식 선언했고, 그 뒤를 이어 뉴질랜드와 호주가 곧바로 외교적 보이콧을 천명했다. 유럽에서는 영국이 처음이며, 미국과 이웃한 캐나다까지 동참했다.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보이콧을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영국의 이같은 방침으로 미국, 영국, 호주의 외교안보 3자 협의체인 오커스(AUKUS) 국가들은 모두 올림픽에 참석하지 않게 됐다. 오커스는 대중국 압박 성격이 강하다. 여기에 캐나다까지 가세하며 미국의 안보동맹인 파이브 아이즈(Five Eyes) 역시 모두 불참하게 됐다.

대표적인 미국 동맹국인 일본은 보이콧을 포함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산케이신문은 “각료(장관급) 파견을 보류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럽 국가들의 불참은 추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유럽연합(EU)은 성명을 통해 “어떤 형태로든 올림픽에 참가하는 것은 개별 회원국의 결정”이라며 “(각 나라마다) 의견이 분분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이탈리아는 보이콧 행렬에 동참하지 않겠다는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다만 프랑스과 독일은 아직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내정자는 보이콧 동참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중 정책을 숙고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따라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반쪽’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은 1980년 구 소련 모스크바 하계올림픽 당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선수단까지 보내지 않는 전면 보이콧을 한 적이 있다. 이때 전 세계 60개국 이상이 동조했다.

보이콧 잇따를듯…‘반쪽 올림픽’ 우려

당장 주목 받는 게 하루 앞으로 다가온 미국 주도의 ‘민주주의 정상회의’다. 이번 회의는 오는 9~10일 약 110개국이 함께 한 가운데 열리는데, 중국 성토의 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 회의에서 올림픽 보이콧 문제가 주요 화두로 떠오를 경우 나머지 나라들은 압박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반쪽’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은 1980년 구 소련 모스크바 하계올림픽 당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선수단까지 보내지 않는 전면 보이콧을 한 적이 있다. 이때 전 세계 60개국 이상이 동조했다.

한국은 참석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현재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여부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우리 정부는 참석과 관련해 결정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연쇄적인 올림픽 보이콧 선언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추진하려던 ‘종전선언’ 구상에 차질이 생겼다는 해석에 대해서는 “종전선언과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직접 관계가 없다”며 선을 그었다. 아울러 “한미간 협의가 주축이 돼 문안이나 시기, 참석자 등 여러가지 상황을 조율하고 있으며 북한이 어떻게 호응할 지가 관건”이라고 했다.

한국은 이번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사실상 ‘미국이냐 중국이냐’ 선택지에서 결단해야 하는 상황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