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서해 피살 공무원 `월북 판단` 문제 없다"…TF 첫 회의

28일 `서해 공무원 사망사건 TF` 1차 회의
與, `월북 판단` 뒤집기…정략적 공세 판단
당시 합참·해경 관련 보고 및 질의응답 청취
  • 등록 2022-06-28 오전 6:05:00

    수정 2022-06-28 오전 8:46:50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8일 지난 2020년 9월에 일어난 서해 상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한 진상 규명에 나선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월북 여부` 재고에 대한 대응에 나서는 모양새다.

2020년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사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씨의 형 이래진(왼쪽) 씨와 유족의 법률대리인 김기윤 변호사가 27일 오전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과의 면담을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 민주당 당대표실로 들어가고있다.(사진=뉴시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해 공무원 사망사건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를 열고 북한에 의해 사살된 공무원 이대준씨의 `월북 여부`에 대한 문재인 정권의 판단이 객관적으로 문제가 없음을 강조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지난 26일 비상대책회의에서 육군 대장 출신인 김병주 의원을 팀장으로 하는 `서해 공무원 사건 TF` 설치방안을 의결했다. TF에는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 윤건영 의원과 국가정보원 출신 김병기 의원, 국방위 간사를 지낸 황희 의원 등이 함께한다.

TF는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월북 판단`을 뒤집은 것에 대해 정략적인 의도가 있다고 진단하고 공세에 대한 반격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는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이 참석해 사건과 관련 국방부(합동참모본부)와 해경 관련 보고 및 질의응답을 청취할 예정이다.

앞서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이씨의 유족을 만나 면담을 한 것도 맞대응의 한 단계로 풀이된다. 대통령 지정 기록물 공개 요구를 수렴하면서 전임 정권의 판단은 잘못되지 않았다는 것을 대화로서 풀어나가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우 위원장도 “국가안보에 큰 장애가 되지 않는 이상 국민의 궁금증을 풀어 드리고자 이런저런 자료가 공개되는 것이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다만 민주당은 자료 공개를 통해 진상 규명이 가능하다고 판단, 국민의힘의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국조특위` 구성 요구에는 즉각 응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