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통합관광 브랜드 ‘남파랑’ 확정

대국민 공모전 통한 의견 수렴
남해안 국내 4대 관광거점 목표 적극 홍보
  • 등록 2018-12-31 오전 6:00:00

    수정 2018-12-31 오전 6:00:00

[이데일리 박민 기자] 남해안의 리아스식 해안선을 담아낼 남해 통합 관광 브랜드로 ‘남파랑’이 확정됐다.

국토교통부는 경남 거제·통영·남해·하동과 전남 여수·순천·광양·고흥 등 남해안 8개 시·군의 통합관광 브랜드로 ‘남파랑’를 확정하고 이를 관광 홍보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남파랑은 아름다운 경관을 따라 이어지는 푸른 바다와 시원한 파도가 매력적인 남해안 여행을 표현했다. 남해안의 첫 글자 ‘남’과 남해안의 대표연상 이미지 ‘파랑’을 결합해 남해안이 연상되기 쉽게 작명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아울러 브랜드 슬로건은 ‘남해안 쪽빛일주(AROUND NAMHAEAN)’로 정했다. 남해안 여행의 새로운 방식과 가치를 부여하고 관광객들로 하여금 구체화된 관광목적지, 관광상품으로 인식토록 하기 위해서다.

브랜드 로고 및 디자인은 남해안의 리아스식 해안선과 다도해를 태극의 물결과 물방물로 표현했다. 기존 종단 여행에서 횡단여행으로 동서, 경남·전남의 8개 지역을 3개의 횡단(하늘·내륙·바다)로 연결한다는 의미를 담아냈다.

남해안은 세계적인 해안경관자원과 높은 발전 잠재력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광목적지로서의 이미지와 인지도가 낮아 일관된 브랜딩 전략 수립이 요구되어 왔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브랜드 개발 전문업체, 관련 전문가, 관련 지자체 공무원들이 참여하는 전담팀(TF)을 구성해 브랜드 개발을 추진했다. 특히 일반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지난 5월에 브랜드 네이밍 및 슬로건 공모전도 시행한 바 있다.

그 결과 총 2600여 건의 공모가 접수됐고, 전담팀(TF) 논의를 통해 도출된 브랜드 후보안에 대해 수차례의 대국민 선호도 조사를 거쳐 이번에 남해안 통합관광브랜드가 최종 확정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남해안 통합관광브랜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응용디자인을 개발하는 한편, BI(Brand Identity)활용 가이드라인 및 매뉴얼도 제작하여 지자체 등 관계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남해안 지역을 국제적인 해양·생태 관광 거점이자 서울· 제주·부산에 이은 국내 제4대 관광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정책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작년에 ‘남해안 발전거점 조성 기본구상’을 수립하고 다양한 중점사업과제를 발굴해 나가고 있다. 이번 남해안 통합관광브랜드도 이 중점사업과제 중의 하나로 추진한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남해안 오션뷰 명소화, 해안경관도로 경관개선사업 등과 연계하여 ‘남파랑’이 남해안 관광 대표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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