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조심하라" 경고에도…이란 "우라늄 농축 4.5% 넘어서"

이란 "우라늄 농축 20%까지 올릴 수도" 경고
美 이어 EU도 "극도로 우려스러워…중단하라"
향후 협상 회의적…이란 "기존 합의가 최선"
  • 등록 2019-07-09 오전 4:31:25

    수정 2019-07-09 오전 4:31:25

사진=AFP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이란이 8일(현지시간) “우라늄 농축도가 4.5%를 초과했다”고 선언했다. 이란핵합의(JCPOAㆍ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당시 상한인 3.67%를 넘어선 것이다. 지난 3일 하산 로하니(사진 왼쪽) 이란 대통령이 내각회의에서 “7일부터 우라늄 농축도가 3.67%에 머물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한 지 닷새 만이다. 전날(7일)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 대통령이 “조심하는 게 좋을 것”이라며 추가 제제 가능성을 시사한 데 대한 대응으로, ‘강(强) 대(對) 강(强)’ 대결을 피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아마노 유키야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이날 IAEA 이사회에 현장 사찰단이 이란의 우라늄 농축도를 검증한 결과 상한(3.67%)을 넘겨 우라늄을 농축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앞서 베루즈 카말반디 이란 원자력청 대변인은 “오늘 아침 이란의 우라늄 농축도가 4.5%를 초과했다”며 “원하면 핵합의 이전 농축도인 20%까지 높이는 일도 가능하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2015년 7월 타결된 핵합의는 미국의 탈퇴 이후 다시 한 번 최대 위기를 맞게 됐다.

지난 2015년 7월 이란은 미국을 비롯한 영국·중국·프랑스·독일·러시아 등 6개국과 핵합의를 맺었다. 이 합의엔 이란의 우라늄 농축도를 원자력 발전이 가능한 3.67%로 제한하고 부셰르 원전이 유엔의 정기적 사찰을 받도록 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대신,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는 풀렸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5월 핵합의를 일방 탈퇴했고, 이후 이란산 원유 수출 제재 등 대(對)이란 압박 수위를 높여왔다. 나머지 5개국도 이란에 경제적 보장을 제대로 이행하지 못했다. 이란은 지난 2년간 핵 합의를 준수해 왔음에도, 자신들이 얻은 것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문제는 이란의 조처가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이 한가지 이유로 (우라늄 농축을) 강화한다면 좋지 않다. 그들은 조심하는 게 좋다”고 추가 제재 발동 가능성을 시사한 직후 이뤄졌다는 데 있다. 당장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이란이 미국의 자제를 두고 결단이 부족하다고 혼동해서는 안 된다”며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민의 이익과 생명을 보호할 준비가 돼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과 달리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스탠스를 취해왔던 유럽연합(EU)의 마야 코치얀치치 대변인은 이날 이란의 핵합의 위반에 대해 “극도로 우려스럽다”면서 “우리는 이란이 핵합의에서 약속한 것과 일치하지 않는 모든 활동을 중단하고 되돌릴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란은 미국과의 협상에도 부정적이다. 펜스 부통령은 이날 “미국은 이란과 핵 문제에 대해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메시지를 던졌지만,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이 이날 트위터에 “세계 주요 강대국들이 이란과 2015년 체결한 핵합의보다 더 나은 합의를 체결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