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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솔루스는 전기차에 쓰는 배터리 소재인 동박(銅箔)을 만드는 곳이다. 머리카락 두께 ‘15분의 1’ 정도로 얇은 동박은 배터리 안에서 전자의 이동 경로 역할을 하고 열을 방출한다. 헝가리와 룩셈부르크 등 유럽에 공장을 두고 있는 점도 매력 요소로 꼽혀왔다. 지난해 매출액 2633억원에 영업이익 382억원을 기록했다.
두산그룹과 스카이레이크 측은 지난 4월 두산솔루스 매각을 두고 협상을 벌이다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협상이 결렬됐다. 이후 두산그룹은 공개매각으로 선회해 대기업들을 상대로 매각에 나섰다. 더 많은 매각금액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계산에 따른 결정이었다.
스카이레이크는 첫 협상이 틀어졌을 때 ‘드릴 말씀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면서도 내부적으로 ‘결국 우리에게 재차 기회가 올 수 있다’는 판단에 매각전을 꾸준히 지켜보다 협상 기회를 잡았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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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 매각 작업에 첫 시동이 걸린 것은 지난달 28일 강원도 홍천 소재 골프장 클럽모우CC를 1850억원에 매각하면서부터다. 골프장 매각 열흘여 만에 두산솔루스와 두산건설까지 연달아 매각 물꼬를 틔우는 모습이다.
서울 동대문에 있는 두산타워도 마스턴 자산운용과 매각을 두고 협상을 추진 중이다. 매각가는 8000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밖에 적격예비인수후보(숏리스트) 선정 이후 실사를 위한 가상데이터룸(VDR)을 개방한 두산모트롤BG와 두산건설 사옥(매각가 3000억원 추정)이 차기 매각 자산이 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그러나 단순 매각 규모가 아닌 실제 유동성 기준으로 보면 자금이 아직 부족해 추가 매각을 이어갈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두산타워의 경우 차입금(약 4000억원)이 많아 건물을 팔아도 손에 쥘 현금이 2000억원에 불과하다는 얘기가 나온다”며 “추가 자금 확보를 위해 다른 자산에 대한 추가 매각 작업에 대한 검토는 계속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