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미술품 상속세 물납, 문화 유산ㆍ공익 큰 틀에서 봐야

  • 등록 2021-07-28 오전 6:00:00

    수정 2021-07-28 오전 6:00:00

그제 발표된 ‘2021년 세법개정안’에 원래 포함돼 있던 미술품의 상속세 물납 허용이 막판에 빠졌다. 기획재정부가 지난 20일 배포한 보도 예고자료에는 들어 있었으나 직전에 바뀐 것이다. 이와 관련,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당정협의 과정에서 심도있는 평가와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고 한다. 고귀한 미술품과 문화재를 별도 예산을 들이지 않고 확보해 공공의 문화 유산으로 삼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추진했던 제도가 부자 혜택 논란에 발목이 잡힌 셈이다.

홍 부총리는 “의원 입법으로 논의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해 국회로 공이 넘어 갔음을 시사했다. 현재 국회에는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물납이 가능한 재산에 부동산·유가증권 외에 예술적이고 가치가 큰 미술품을 포함하도록 한 상속세 및 증여세 개정안을 발의한 상태다. 같은 당 전용기 의원도 상속·증여세 납부시 문화 유산·미술품 물납을 허용하도록 하는 내용의 관련법 개정안을 발의, 제도 마련을 위한 분위기가 어느 정도 갖춰져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정치권의 시각 변화다. 무엇보다 미술계가 상속세 물납제를 숙원 사업으로 꼽아 온 배경과 여기에서 얻어질 유,무형의 효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미술계는 국가지정 문화재 4900여건의 50% 이상을 개인이 소유 중인 상황에서 이들의 상당수가 재산 상속 과정에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처분되면서 일어날 수 있는 문화재 유출과 손실을 우려하고 있다. 상속세 물납제가 도입되면 역사·예술 가치가 뛰어난 작품을 국가가 영구 관리·보존할 수 있어 일반 국민의 관람 기회를 넓히고 ‘K미술 콘텐츠’의 우수성도 널리 알릴 수 있다는 것이다.

물납제 도입에는 공정하고 정확한 가치 평가를 위한 전문 감정센터 설립 및 조세 회피를 막을 감시 수단 등이 물론 전제돼야 한다. 그러나 거시적 안목에서 본다면 상속세 물납제는 한국을 문화 강국으로 이끌 또 하나의 동력이 되기에 충분하다. 정치권은 프랑스, 미국 등의 구미 선진국과 일본이 물납제 또는 유사한 제도를 운용 중인 배경을 직시하고 문화 유산 보존과 국격 업그레이드에 힘을 모아주길 기대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