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김성회가 비서관? 대통령실 제정신이냐"

  • 등록 2022-05-13 오전 6:40:29

    수정 2022-05-13 오전 6:40:29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사건 ‘담당 검사였던 이시원 변호사를 공직기강비서관으로 발탁한 것을 두고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진 전 교수는 지난 12일 방송된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서 “윤 대통령이 인간자격이 문제되는 사람까지 쓰기 시작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진 전 교수는 “인사가 만사라고 하는데 민간인을 간첩으로 조작한 사건에 연루됐던 사람(이시원 공직기강 비서관)을 쓴다는 건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로 도대체 이해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 비서관은 재판에 조작된 증거를 제출해 정직 1개월 징계를 받은 바 있다.

진 전 교수는 최근 임명된 대통령 비서실 김성회 종교다문화비서관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 “여기에 ’밀린 화대‘ 이것은 인간 자격의 문제다”고 꼬집었다.

(사진=뉴스1)
김 비서관은 2015년 위안부 합의 당시 개인적 보상을 요구하는 이들과 SNS상 설전을 주고받던 중 ‘밀린 화대라도 받아내라는 말이냐’고 해 논란을 빚었다.

이에 대해 진 전 교수는 “이런 것 하면 독일에선 사회적으로 매장된다”며 “이런 사람은 공직을 못 맡게 하고 공직에 뜻이 있는 사람들도 이런 얘기를 못 하게 해야지 ‘지켜보겠다’고 한 대통령 비서실이 재정신인가 싶다”고 혀를 찼다.

그러면서 그는 “다문화비서관은 성소수자 문제도 다루는 자리다”라며 “’동성애가 병이다‘는 미신은 오래전 의학적 근거가 무너졌고 세계보건기구도 ’아니다‘는데 아직도 그런 미신을 갖고 있는 김성회는 굉장히 위험한 사람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김 비서관은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근혜 정부 때 진행된 한일정부 간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합의하면서 포괄적 사과와 배상이 이뤄진 것을 트집 잡고 개인 보상을 집요하게 요구하는 누군가와 언쟁하면서 댓글로 짤막하게 대꾸한 것이 문제가 된 것 같다”며 “개인 간 언쟁이지만 지나친 발언이라 생각해 깨끗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 비서관은 ‘동성애는 정신병’이라는 과거 발언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동성애를 반대한다”며 “선천적인 동성애 성향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많은 경우는 후천적인 버릇이나 습관을 자신의 본능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도 있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흡연자가 금연 치료를 받듯이 일정한 치료에 의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차원에서 나온 발언이었던 것 같다”고 전했다. 다만 “개인의 성적 취향에 대한 혐오 발언의 성격이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며, 이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지난 12일 페이스북에 “(조선시대에는) 결국 여성 인구의 절반이 언제든 주인인 양반들의 성적 쾌락의 대상이었다. 그런 부끄러운 역사를 반성하자는 것이 잘못된 것인가”이라고 적어 재차 논란을 낳았다.

이같은 논란이 이어지자 대통령실은 “좀 더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 비서관에 대해 야권에서 거취를 결정하라고 이야기했는데, 입장이 없다고 한 어제와 달라진 점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물음에 “진영을 불문하고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이 있느냐?”라고 반문한 뒤 “대통령실 비서관들이나 이런 분들에 대해서는 지금 이야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 나중에 필요하면 말씀드리겠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