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모바일 쿠폰앱 'M쿠폰'으로 4년간 종이 4만㎞ 절약

할인·적립·결제 원스톱 간편결제 서비스 개발 예정
  • 등록 2019-06-12 오전 6:00:00

    수정 2019-06-12 오전 6:00:00

(사진=롯데마트)
[이데일리 이성웅 기자] 롯데마트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인 ‘M쿠폰’을 운영하며 줄인 종이 길이가 지구 둘레(4만㎞)의 6배를 넘겼다고 12일 밝혔다.

롯데마트가 운영하고 있는 M쿠폰은 종이 쿠폰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이하 DT)을 입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쿠폰이다.

환경 보호와 고객 편의성 강화 차원에서 2015년부터 시작된 롯데마트 M쿠폰은 고객이 쿠폰이나 영수증을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을 탈피해 바코드 스캔 한번으로 멤버십부터 쿠폰 사용까지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이다. 출시 이후 매년 가입자와 이용자수가 증가해 지난 5월 기준으로 누적 가입자 수 240만명, 월 평균 사용자 수 100만명을 돌파했다.

롯데마트는 M쿠폰을 운영하기 전까지 종이 다이렉트 메일(Direct Mail, 이하 DM) 쿠폰북을 연간 1000만부 이상 발행해 고객에게 발송해 왔다.

롯데마트는 향후 스캔 한번으로 할인에서 적립, 결제까지 가능한 원스톱 간편결제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영상에 익숙한 젊은층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 제공을 위해 동영상 기반의 V커머스도 도입할 예정이다.

더불어 롯데마트는 지난 1월 서울에너지공사와 태양광 보급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전국 21개 점포에 신규 태양광 발전설비 추가 설치를 약속했다. 이를 통해 기존 매년 4700MWh의 전력 생산에 총 6MW, 연 7600MWh 가량의 전력을 추가 생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2017년 환경부-한국환경공단과 ‘전기차 충전기 설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앞장서고 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해외에서의 적극적인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인 만큼 다음 세대에게 깨끗한 환경을 돌려주기 위해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사회를 고객들과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 드리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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