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신한·한화 '0건'…주요 운용사 주주권행사 낙제점

6개 자산운용사 지난해부터 주주관여 활동 공시 내역 분석
KB 11건으로 1위, 미래·한국 2건…삼성·신한·한화 `無`
"주주권 행사 비공개 잘못아냐…처음부터 문제없는 투자"
  • 등록 2019-06-24 오전 5:50:00

    수정 2019-06-24 오전 5:50:00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국민연금이 올해 기관투자자의 의결권 행사지침인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하는 등 주주권 행사에 대한 요구가 거세지고 있지만 상장회사 주요주주인 자산운용사들의 주주권 행사와 공개는 여전히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기주총 시즌 `반짝` 의결권을 행사하는 데에서 나아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 요구가 확대되는 것과 배치된다.

KB 제외 주요 운용사 `주주권 침묵`

이데일리가 23일 설정액 규모 기준 상위 6개 자산운용사 공시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부터 이날까지 주주권 행사 활동을 가장 많이 공시한 곳은 KB자산운용으로 조사됐다. KB자산운용은 이 기간에 8개 상장사에 주주 서한 11건을 보내 9건의 답변을 받았다고 공시했다. 이중에 올해에만 5개 상장사에 주주 서한 5건을 보내 6건의 답변서를 받는 등 지난해보다 주주권 행사가 활발한 편이다.

이어 미래에셋자산운용과 한국투자신탁운용은 각각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2차례 주주 서한을 보내 답변서 2건을 받았다고 밝혔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발신과 수신이 완료된 건만 공시했다고 부연했다. 아직 답변이 돌아오지 않은 사안이 있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삼성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등은 주주권 행사 내용을 공시하지 않았다. 삼성과 신한은 “해당 활동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고, 한화는 “활동을 했는지와 무관하게 공시하지 않은 것”이라고 밝혔다.

자산운용사는 상당수 회사의 주요 주주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KB자산운용은 코스피·코스닥 상장사 41곳에 5% 이상 지분을 가진 주요 주주로 이름을 올렸다. 미래에셋자산운용 25곳, 한화자산운용 19곳, 한국투자신탁운용 12곳, 삼성자산운용 4곳,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1곳 등 순서다. 이런 이유에서 자산운용회사 요구 사안은 회사 경영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큰 편이다. 발언권은 지분율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스튜어드십 도입 취지 무색

그럼에도 주요 주주(자산운용사)가 발언권을 묵히는 것은 최근 수탁자 책임 원칙(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배경과 배치된다는 지적이다. 여태 주주권 행사는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하는 선에 그쳤지만,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을 계기로 상시적인 개념으로 발전해가고 있다. 최근 KB자산운용 주주 서한 발송 사안을 두고 긍정 평가가 나오는 이유는 이런 개념의 연장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물론 ‘문제없는 회사에 투자한 덕에 주주권을 행사할 필요가 없다’라는 반론도 나온다. 해당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내부 컴플라이언스가 강력한 탓에 지배 구조가 불량하거나 경영 활동이 부실할 소지가 있는 대상에 투자하기를 꺼리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같은 설명은 다소 궁색하다는 평가다. 지난달 경제개혁연대가 발표한 조사 결과를 보면, 올해 3월 정기주주 총회에서 국민연금과 같이 임원 선임을 안에 반대한 비율은 신한 71.4%, 한국투자 54.2%, 한화 43.6%, 삼성 35.1%, 미래 28.2%, KB 24.7% 등이다. 이들 운용사는 국민연금에서 위탁받아 투자한 대상 기업 가운데 적어도 이 정도는 지배 구조에 문제가 있다고 봤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운용 철학과 방향 차이라는 주장도 있다. 투자 회사와 반드시 공개로 의사소통해야 바람직한 것은 아니라는 의미다. 투자 대상과 경영 개선 논의를 주고받고 있지만, 공시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이런 논의가 모두 주주권 행사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고, 단순 의사소통에 그치는 사례도 있어서 일일이 공개하지 않는다고 설명하기도 한다. 이런 입장을 취한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만약 주주권을 행사해야 할 상황이 오더라도 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공개 경로를 거치지 않을 계획이고, 답변을 받더라도 사후에 내용을 공개할지는 아직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주주권은 비공개?…“무늬만 수탁자 책임”

이같은 해명은 이들 운용사가 ‘의결권 행사 내역을 공개(공시)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스튜어드십 코드를 마련해 시행한다는 점에서 일정부분 모순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을 이유로 의결권 행사 내용은 일부(한화, 신한BNP)를 제외하고 전수를 공개하고 있지만, 되레 이를 방패로 의결권을 포함하는 상위 개념인 주주권 행사는 공개를 꺼린다는 점에서다.

의결권 자문기관 서스틴베스트의 류영재 대표는 “스튜어드십 코드에 ‘의결권만 공개’하기로 명시한 것을 주주권 행사 비공개 이유로 삼는다면 무늬만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한 것”이라며 “비공개로 의견을 주고받았더라도 의견교환 사실 정도는 밝히는 게 옳다”고 지적했다.

주주권을 비공개로 행사하는 것은 소극적으로 행사하는 것만큼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스튜어드십 코드 정착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우려 탓이다. 이승희 경제개혁연대 연구위원은 “스튜어드십 코드에서 의결권 행사 내용을 공개하도록 한 것은 수탁자책임 활동 자체도 평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라며 “수탁자 책임 활동을 평가하지 못하면 제도 효용을 따지기 어려워서 제도에 힘을 실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