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건강 365]여름방학, 성장 위해 챙겨야할 필수 영양소는?

손병국 함소아한의원 원장
  • 등록 2021-08-14 오전 7:42:56

    수정 2021-08-16 오전 8:59:16

[손병국 함소아한의원 원장] 여름방학은 아이들이 야외에서 맘껏 뛰고 놀며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그러나 현재는 아이들끼리 접촉도 확연히 줄고 집콕 방학생활이 되면서 한창 커야 할 아이들의 성장 가능성을 올리기가 쉽지 않다. 아이의 성장은 정기적으로 체크하지 않으면 잘 자라고 있는지, 또래보다 처지고 있는지 알기 어렵다. 또한 예전보다 많은 실내생활로 필요한 영양분의 합성도 부족할 수 있다. 성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D, 칼슘, 단백질, 철분,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필수 영양소들
손병국 함소아한의원 원장
을 챙겨주는 것이 좋고, 특히 또래보다 키가 작다면 섭취에 더 신경 쓰도록 한다.

먼저 비타민D는 성장의 필수 영양소 중 하나로 칼슘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D가 충분해야 칼슘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비타민D와 칼슘을 같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타민D를 가장 먼저 꼽는 이유는 먹어서 채우기 쉽지 않은 영양소이기 때문이다. 버섯이나 생선 등에 비타민D가 있지만 매끼 가득 먹어도 필요한 만큼 섭취하기는 어렵다. 그리고 햇빛을 쬐면 피부에서 비타민D 합성이 일어나 음식섭취보다 훨씬 쉽게 충분한 양을 만들 수 있다. 다만 요즘은 자외선 노출을 극도로 피해 선크림을 잔뜩 바르고 다니고, 놀이터에 나가기도 어려워 대개 햇빛을 통한 합성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비타민D가 종합영양제에 포함되어 있어도 추가로 좀 더 복용하는 것을 권한다.

알다시피 칼슘은 직접적으로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성분이므로 가장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우유나 멸치같이 뼈째먹는 생선 등은 칼슘이 풍부한 식품으로 성장기 아이들이 비교적 많이 섭취하고 있고, 다소 편식하는 아이들이라도 김이나 미역 같은 해조류에서도 칼슘의 섭취가 가능하다. 때문에 식사량이 적은 경우가 아니라면 칼슘보다는 비타민D 보충에 좀 더 무게를 두는 것도 좋다.

칼슘이 뼈와 치아를 구성하고 단백질은 그 외 신체기관, 근육이나 피부 등 나머지 대부분을 구성하는 성분이다. 대한민국 성인의 평균신장이 70년 동안 쑥쑥 커진 일등공신을 꼽자면 바로 단백질 섭취량의 증가가 아닐까 한다. 그만큼 성장에 있어서 단백질 섭취는 절대적이다. 고기를 잘 먹는 아이들이 대개 외형적으로 잘 큰다. 다만 질긴 식감을 싫어하거나, 고기를 먹기 어려워하는 아이들, 장이 예민해 우유도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아이들, 계란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단백질을 흡수하기 좋은 제형으로 만든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단 단백질 보충은 전문가와 상의 후에 결정하기를 권장한다.

철분도 충분한 섭취가 필요하다. 철분 또한 고기를 잘 먹으면 충분히 보충이 가능한데, 고기를 좋아하지 않고 마른 아이들에게는 철분제 보충을 종종 권하게 된다. 체내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헤모글로빈의 필수 구성성분으로 쉽게 말해, 피가 제기능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영양소이며 몸속의 영양분이 골고루 잘 돌고, 그 영양분이 적당한 곳에서 에너지로 사용하게 한다. 또한 아이들 중 철분이 부족하면 잠을 설치거나 식욕부진이 나타나기도 한다. 식욕이 떨어지면 또 철분이 부족해지는 악순환이 이어지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철분을 따로 보충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프로바이오틱스 역시 성장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장내 유익균들은 성장에 직접 도움을 준다기보다는 장의 영양소 분해와 흡수를 도와주어 섭취한 것들이 제대로 몸에 흡수될 수 있도록 해 준다. 특히 장기능이 약한 경우나, 잘 먹는데도 성장에 아쉬움이 있는 경우에는 일차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를 장기간 복용하는 것부터 시작해 볼 수 있다.

많은 영양소들을 잘 섭취해도 타고난 간, 신장의 기운이 약한 경우 근골의 형성이 되지 않아 성장에 아쉬운 경우도 많다. 한의학에서는 근육은 간에 속하고, 뼈는 신장에 속한다고 하여 근골이 잘 붙고 성장에 도움이 되는 처방들로 주로 간신을 보강하는 약재들을 종종 쓴다. 또한 비위에서 음식을 흡수하는 기운이 약한 경우에는 우선 비위와 장기능을 개선하는 처방들이 직접적으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