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마지막 ‘국민과의 대화’… 文대통령은 ‘열공中’

일정 줄이고 참모진과 예상질답 집중 검토
방역·경제 주제 국한했으나 민감 질문 가능성 배제 못 해
성공 여부 따라 임기 말 국정운영에도 영향… 정치적 승부수로 보기도
  • 등록 2021-11-19 오전 7:00:00

    수정 2021-11-19 오전 10:50:47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이 기사는 이데일리 홈페이지에서 하루 먼저 볼 수 있는 이뉴스플러스 기사입니다.

[그래픽 = 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국민과의 대화’를 이틀여 남겨두고 ‘열공’ 모드에 돌입했다. 남은 국정과제를 소개하고 퇴임이 가까워져 오는데 따른 소회도 직접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인데다 성공여부에 따라 임기 말 국정 장악 여부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 관심이 몰린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11월 19일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패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준장 진급자에 대한 삼정검 수여식 이후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국민과의 대화 준비에 몰입하고 있다. 오는 21일 ‘국민과의 대화’가 진행되는 만큼 일주일 가량을 외부일정을 삼가고 각 참모진으로부터 올라오는 보고서를 살피고 있다. 특히 재난지원금과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민생경제 회복 그리고 일자리 문제와 양극화 극복 등 주요분야를 중심으로 예상질답을 점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를 통해 국민과 만나는 것은 2019년 이후 2년 만이자 두 번째다. 취임 100일 기념 청와대 영빈관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대국민 보고대회’를 포함한 국민과의 직접 소통은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은 이번 ‘국민과의 대화’를 통해 남은 임기 국정 전반에 대한 구상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반년 가량 임기를 남긴 가운데 콘크리트처럼 단단했던 지지율이 최근 40% 선 아래로 후퇴했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는 만큼 반등 포인트가 필요하다. 부처별 공직 기강해이 현상이 가속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는 만큼 직접 나서 국정 수행 의지를 전달하려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이번 ‘국민과의 대화’는 약 100분간 진행된다. 300명의 패널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타운홀 미팅 방식이다. 현장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함께 출연한다. 다른 민생경제분야 9개 부분 장관과 정은경 질병청장 등은 화상 참석이 예정돼 있다.

문 대통령이 홍 부총리와 권 장관을 대동하며 이번 ‘국민과의 대화’의 주제를 단계적 일상회복, 백신·치료제 등 코로나 방역분야, 민생·경제 분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제 분야 등으로 국한했으나 예민한 질문이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사전 접수된 질문과 즉석 질문이 자유롭게 오가는 만큼 질의 내용을 예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시나리오를 미리 짤 수도 없을뿐더러 어떤 질문이 나올지도 알 수 없어 준비할 게 많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선과 관련되어 있거나 문재인 정부의 아킬레스건인 부동산 문제 등 다소 민감한 질문이 나올 가능성도 염두하고 있다는 것으로 읽힌다.

다만 정치적으로 매우 민감한 시기에 ‘국민과의 대화’가 진행되는 것에는 여러 정치적 해석이 나온다. 특히 21일은 20대 대통령선거 D-100을 일주일 가량 남긴 날이다. 차기 대선을 목전을 두고 진행되는 만큼 어떻게든 대선 정국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레임덕 없이 퇴임하는 첫 대통령’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승부수로 보기도 한다. 지지율 40% 선을 지키고 있기에 ‘국민과의 대화’라는 정치적 이벤트도 가능하다는 해석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지친 국민과 소통하고 단계적 일상회복 3주차를 맞아 성공적 일상 회복을 위한 의견을 구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