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영 "민간 고밀도 재개발로 수익 얻어 약자층 주거 확보"[지자체장에게 듣는다]

용산구 첫 여성구청장…임기 중 '재개발·재건축' 신속 추진
글로벌 기업 유치 위해 용산 정비창 고밀도 개발 필요
대통령실 이전 추가 규제 없을것…집회 소음 대책 강구
임기 중 문화재단 설립…관광 수요 및 일자리 창출
  • 등록 2022-08-11 오전 6:00:00

    수정 2022-08-11 오전 6:00:00

[이데일리 양희동 김은비 기자] “용산의 특징은 다양성이다. 피부색과 인종, 국적 등이 다양하고 재벌도 살고 대통령실도 왔지만 약자층도 많다. 약자층을 잘 보듬어서 따뜻한 용산을 만든 게 구청장의 임무이자 책임이다”.

(사진=김태형 기자)
용산구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 대통령실 이전으로 주목받는 곳이다. 또 오세훈 서울시장은 최근 용산 정비창 부지를 국제업무지구로 개발해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로 탈바꿈 시킨다는 구상도 내놨다. 이에 용산구청장의 역할도 과거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이런 용산에서 첫 여성구청장으로 당선된 박희영(61·사진) 용산구청장은 지난 8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용산의 실질적 변화를 이끌고 싶다”며 “용산구민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재개발·재건축을 신속하게 추진해 ‘명품용산’을 조성하는데 앞장 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희영 구청장은 지지부진했던 용산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민선 8기 가장 시급한 추진 과제로 꼽았다. 박 구청장은 “이전의 도시재생이란 틀은 기존 구도심을 살리면서 주거환경을 개선하자는 것인데 용산은 그런 방식을 적용하기 어렵다”며 “주민 입장에선 땅값이 오르면서 세금 부담만 가중되고 삶의 환경은 변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벽화를 그리거나 아스팔트 재포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고 주민 고통이 컸다”며 “용산구민은 재개발·재건축을 통한 삶의 변화와 주거 환경 개선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재건축·재개발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은 인구 유입 측면에서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구청장은 “젊은층이 유입이 안 돼 학생이 줄고, 학교 투자도 감소하는 악순환을 끊으려면 주거환경을 바꾸고 주택공급을 늘려야한다”며 “민간 재개발을 통해 용적률을 높여주는 대신 임대 비율을 높이면 젊은층 주거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용산 정비창 부지 개발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과 교육 환경 개선도 주요 추진 사안이다. 박 구청장은 “용산 정비창 개발을 통해 다국적 글로벌 기업을 수용하려면 10·20평대 오피스텔이 아니라 큰 평수의 고급 주거를 제공해야한다”며 “도시계획이나 공급 측면에서 용산만의 특징을 살리고, 이익을 남긴 부분은 사회적 약자층을 위한 임대 아파트 등 주거 환경 개선에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비창 개발에 앞서 교육 인프라 구축도 계획하고 있다.

박 구청장은 “용산 정비창 개발로 주거 환경이 개선되면 양질의 일자리를 찾아 젊은이들이 많이 전입하고 학교의 학생 수도 늘어날 것”이라며 “2025년 서울시교육청의 용산 이전에 발맞춰 다양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이전에 따른 추가적인 개발 제한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박 구청장은 “대통령실에서 600m밖에 안 떨어진 청파동, 남영동도 1㎞ 반경 이내에 38층 다 승인했다”며 “대통령실이 있어 제한했다면 승인이 안 됐겠지만, 서울시에서 별도 수정 보완 얘기가 안 나와 추가 제한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 인근 집회로 인한 소음 등 민원 증가도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박 구청장은 “대형 확성기를 쓰면 주변 주민 피해와 아이들의 학습권 침해 등이 심각한데, 소음 규제 기준을 법제화하기 위해 여·야를 막론 호소할 예정”이라며 “경찰 협조도 요청했고 구 차원에서도 조례나 위원회 등을 필요하다면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성구청장으로서의 강점에 대해선 공감 능력과 친화력 등을 내세웠다. 박 구청장은 “여성이 인구의 절반인데도 정치 영역에선 약자로 표현할 수 밖에 없어 책임감이 무겁다”며 “여성 스스로 자질을 갖추면서 할당제 등을 통한 다양한 기회도 주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무를 보는 섬세함과 꼼꼼함이 있지만 숲을 간과하지 않는 노하우도 있다”며 “여성 정치인들에게 선한 영향을 미치도록 잘 챙기는 여성구청장이 되겠다”고 전했다.

민선 8기 임기 중 문화재단 설립도 중요한 과제로 거론했다. 박 구청장은 “이태원 등 용산구가 가진 잠재력과 독특함을 살려 다양성이 존재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재단을 만들 생각”이라며 “용산이 가진 것을 잘 모아 문화·관광산업과 연결하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속 정당은 다르지만 전임 구청장이 12년 동안 해온 전통의 보전의 가치는 이어가되, 미래지향적 방향 전환도 모색한다는게 박 구청장의 생각이다.

박 구청장은 “구청장은 마라톤이 아니라 이어달리기 선수”라며 “유능한 후임이 나타날 때까지 맡은 구간을 잘 달리고 ‘구민이 살기 좋은 용산’이란 골인 지점으로 향해 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희영 용산구청장

△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 및 정치학 석사 △용산구의회 의원 △권영세 국회의원 정책특보 △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용산구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 △민선 8기 용산구청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