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체형 맞게 시트 변한다"…현대차그룹, PBV 미래 UX 기술 첫 공개

지난 16일 ‘UX 테크데이 2022’ 개최
UX 스튜디오 서울에 PBV 개발 과정 담은 콘셉트카 전시
현대모비스, ‘모드 변환 콕핏’ 등 운전자 경험 따라 활용 달라져
  • 등록 2022-09-18 오전 9:00:00

    수정 2022-09-18 오전 9:00:00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2025년 이후 내놓을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의 모습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UX 테크데이 2022’이벤트를 개최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16일 ‘UX 테크데이 2022’를 열고 PBV에 적용될 UX(사용자경험)에 대한 미래 청사진을 발표했다. 맨 앞 중간부분 왼쪽부터 김효린 상무, 양희원 부사장, 류지성 전무, 신용석 상무가 참여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은 지난 16일 서울 서초동 ‘UX 스튜디오 서울’에서 개발 중인 PBV 테스트 벅(사용성 검증을 위한 모형) 등 PBV UX(사용자 경험) 개발 방향성을 담은 결과물을 공개하고, PBV 미래 UX개발 방향성과 기술 개발 성과를 공유했다고 18일 밝혔다.

양희원 현대차(005380)·기아(000270) 제품통합개발담당 부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고객들은 더 다양하고 특별한 경험을 미래 모빌리티에 대해 기대하고 있다”며 “PBV 등 새로운 모빌리티 환경에서도 고객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UX 개발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발표자로 나선 김효린 제품UX총괄실 상무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 사람·첨단 기술·조화에 집중하고 있다”며 “세 가지 원칙을 기본으로 HUX(총체적 사용자 경험)을 개발하고 UX 스튜디오를 통해 이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UX 스튜디오 서울을 대중에게 공개하고, UX 향상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UX 스튜디오 서울은 차량 초기 컨셉 개발을 시작으로 양산 직전의 상품성 검증 단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고객을 초청해 제시하는 공간이다. 이곳에서 연구원들은 UX에 대한 의견을 듣고, 이를 상품에 반영하기 위해 만들어진 차량 UX 연구개발을 하기도 한다.

현대차그룹이 마련한 UX 스튜디오 서울에 전시돼 있는 PBV 택시의 ‘엔지니어링 벅’.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은 UX 스튜디오 서울에 PBV 초기 개발 과정에서 콘셉트 개발을 위해 나무로 만든 ‘스터디 벅’과 기술이 실제로 구현된 ‘엔지니어링 벅’을 전시했다. 이를 통해 일반 대중이 차량의 초기 콘셉트가 어떤 과정을 거쳐 실체화되는지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전시된 엔지니어링 벅은 2025년을 목표로 개발 중인 PBV 전용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공항을 오가는 여행객을 실어 나르는 ‘공항 픽업용 PBV’를 콘셉트로 개발됐다.

해당 PBV 콘셉은 여행객과 사업자 모두에게 최적화된 기술을 대거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조수석 대신 캐리어 거치대를 마련했으며 트렁크 공간 대신 탑승 공간을 뒤쪽까지 넓혀 최대 다섯 명이 넓은 내부 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일반 승객뿐만 아니라 교통 약자의 탑승 편의를 고려해 휠체어가 쉽게 출입할 수 있도록 개방 폭을 극대화한 도어 시스템 등을 탑재했다.

현대차그룹이 마련한 UX 스튜디오 서울에 전시돼 있는 현대모비스의 ‘모드 변환 콕핏’.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이 밖에도 이날 UX 스튜디오 서울에서는 현대차그룹이 고객 중심의 차량 UX를 개발하기 위해 선행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연구개발 결과물들이 함께 전시됐다. 현대차·기아와 미국 MIT 미디어 랩이 공동으로 개발한 ‘반응형 PBV 시트 콘셉트’는 시트가 승객의 몸을 알아서 감지한 뒤 체형에 맞게 시트 모양을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불특정 다수의 승객을 태우는 PBV에 이 기술을 적용하면 긴 벤치 모양의 좌석을 승객 수와 체형 등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012330)는 고도 자율주행 차량의 탑승객 편의성을 높여주는 ‘모드 변환 콕핏’을 선보였다. 드라이브 모드와 오피스 모드, 릴랙스 모드 등 세 가지 모드에 따라 조명과 시트 각도, 디스플레이와 조작계 등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형태의 UX로 바뀐다.

현대트랜시스는 사용자별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다목적 모빌리티 시트 시스템’을 선보였다. 교통약자를 위한 생체 신호 분석 기술, 유아를 동반한 가족 승객의 실내 공간 활용성 증대 기술 등 탑승객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맞춰 실내 환경을 최적화한 10가지의 통합 시나리오 모드를 구현했다.

현대차그룹이 마련한 UX 스튜디오 서울에 전시돼 있는 현대트렌시스의 다목적 모빌리티 시트 시스템.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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