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반도체 전쟁]①메모리 빼앗긴 日..韓시스템반도체 "싹부터 자른다"

日, AI·IoT·센서 발판 반도체 부활 꿈
韓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충돌 불가피
징용배상 기업 자산매각 차단 의지도
  • 등록 2019-07-18 오전 5:00:00

    수정 2019-07-18 오전 7:54:08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공식환영식에서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 악수한 뒤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아베 총리의 행보는 무역을 ‘곤봉’(압박수단)으로 전환하며 트럼프 대통령을 따라하고 있다.”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는 최근 일본의 한국에 대한 반도체 소재 수출 제재를 미·중 무역전쟁에 비유했다. 아베 신조 일 본 총리가 실체가 모호한 ‘국가 안보’ 등을 이유로 한국에 수출 제재를 가한 것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 벌이고 있는 무역전쟁 및 화웨이 제재와 ‘판박이’란 점을 지적한 것이다. 미·중 무역전쟁의 시발점인 중국의 ‘제조 2025’(2025년 반도체 자급률 70%)와 한국이 시스템반도체 1위에 오르겠다는 삼성전자의 ‘반도체 비전 2030’도 묘하게 닮아있다. 이에 인공지능(AI) 시대 반도체 강국 부활을 꿈꾸는 일본이 반도체 소재 공급망을 활용해 시스템반도체의 잠재적 경쟁자인 한국의 ‘싹을 잘라’ 사전 봉쇄하려는 의도란 분석이 나온다.

17일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일본이 오는 24일까지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한국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전략물자 절차 간소화 대상국) 제외는 향후 핵심 소재를 통해 한국 반도체 산업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또 삼성전자(005930)가 추진 중인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분야의 극자외선(EUV) 기술 도입과 자율주행을 포함한 전장(전자 장비) 부품 등 시스템반도체 사업 전반을 견제하는 조치란 분석도 나온다.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에는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 주요 서방 우호국이 대부분 들어가 있지만 아시아에선 한국만 포함돼 있다. 주목할 부분은 파운드리 세계 1위인 TSMC 등 비(非)메모리 강국인 대만이나 ‘반도체 굴기’를 외치고 있는 중국은 화이트리스트 국가가 아니란 점이다. 이들 두 나라는 화이트리스트에 빠져 있지만 일본 반도체 소재를 수입하는데 별다른 제약을 받지 않고 있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일본 반도체 소재는 화이트리스트 국가가 아니어도 품목·지역별로 분류해 포괄허가를 받을 수 있다”면서도 “화이트리스트에서 빠지면 일본이 한국에 대한 포괄허가를 입맛에 따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결과적으로 우리 반도체 산업에 대한 일본의 입김이 더 세질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한국의 시스템반도체 전환은 일본의 소재 공급망 이탈과 연관돼 이번 제재에 영향을 미쳤다는 시각도 있다. 실제 삼성전자는 EUV 공정 도입을 계기로 일본에 의존하던 포토리지스트(PR·감광제)의 공급선 다변화를 수년 전부터 추진해왔다. 그 결과 EUV 7나노(nm·10억분의 1m) 이하 공정부터는 일본은 화학 증폭형 리지스트(CAR) 방식이 아닌, 미국 업체인 인프리아(Inpria)의 금속 산화물질 기반 ‘non-CAR’ 방식 PR 수급이 가능해졌다. 인프리아는 2014년부터 삼성이 2820만 달러를 투자해 주요 투자자로 참여하고 있는 EUV용 PR업체다.

메모리 산업 붕괴 이후 일본이 전략 육성하고 있는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한국이 강력한 경쟁자로 급부상한 것도 이번 제재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일본은 소프트뱅크가 2016년 4차 산업 핵심 기술인 사물인터넷(IoT) 1위 반도체 기업인 영국 ARM을 234억 파운드(약 35조원)에 사들였고, 반도체 기업 르네사스는 지난해 67억 달러를 들여 IoT 핵심 기술인 통신용 반도체 설계·개발회사 미국 IDT를 인수했다. 소니는 이미지센서(빛을 전기신호로 바꾸는 반도체) 세계 1위 자리를 지키며 ‘센싱 분야 글로벌 리더’란 중장기 목표를 세웠다. 그러나 삼성전자가 이들 분야 세계 1위를 목표로 삼으면서 일본과의 일전(一戰)을 피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