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고속도로 위 ‘별미’…귀성길 휴게소 맛집 리스트

한국도로공사, EX-FOOD 20종 선정
  • 등록 2020-01-24 오전 5:00:00

    수정 2020-01-24 오전 5:00:00

[이데일리 이성웅 기자] 24일 본격적인 귀성 행렬이 시작됐다. 고속도로 위에서 길게는 8시간 가까이 보내야하는 설 연휴엔 휴게소에서 끼니를 때우기 마련이다. 명절 귀성·귀경길에 색다른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을 소개한다.

한국도로공사는 음식전문가가 평가위원으로 참여한 경진대회를 통해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가 뛰어난 휴게소 대표음식 ‘EX-FOOD’를 선정하고 있다.

(자료=한국도로공사)
경부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고속도로인만큼, 가장 많은 EX-FOOD를 보유하고 있다.

부산방향 서울만남의광장의 대표 음식은 ‘말죽거리소고기국밥’이다. 24시간 가마솥에서 우려낸 한우사골 국물을 6500원에 즐길 수 있다. 새벽에 빈속으로 귀성길에 나섰다면, 만남의광장에서 속을 든든하게 채우기 제격이다.

충북 청주 죽암휴게소에선 충북 특산물인 ‘보은대추’를 넣은 ‘보은대추왕갈비탕’이 EX-FOOD로 선정됐다. 1만1000원으로 휴게소 음식치곤 다소 가격이 나가지만 프리미엄 A급 송아지 왕갈비가 들어가며 부드럽고 진한 국물이 특징이다.

충북 청주 옥산휴게소(부산방향)의 EX-FOOD는 우리콩으로 직접 빚은 ‘순두부청국장’이다.

충남 천안 망향휴게소의 별미는 ‘명품닭개장’이다. 오가피를 넣어 건강까지 생각한 닭개장으로 추운 겨울철에 인기가 높다. 가격은 9500원.

경북 경주시 경주휴게소(부산방향)에선 뜨끈한 국물요리의 진수인 ‘동태탕’을 8000원에 맛볼 수 있다.

귀경길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한다면 경북 김천 추풍령휴게소에서 ‘석쇠불고기’를 맛볼 수 있다. 지례지역 토종 흑돼지로 만든 불곡기를 즉석에서 숯불에 구워 먹을 수 있다. 가격은 1만원이다.

경기 용인시 죽전휴게소의 EX-FOOD는 ‘죽전임금갈비탕’이다. 가격은 8000원으로 양질의 소갈비와 지역 식재료로 만든 깔끔하고 시원한 국물이 특징이다.

(자료=MBC ‘전지적참견시점’ 캡처)
◇영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도 경부고속도로 못지 않게 별미를 맛볼 수 있는 휴게소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

경기 여주시 여주휴게소(강릉방향)에선 여주쌀과 인제 용대리황태 등 두가지 지역 명품을 사용한 ‘여주쌀 용대리황태해장국’을 8000원에 맛볼 수 있다.

강원 횡성군 횡성휴게소(강릉방향)은 한우의 고장 답게 횡성 한우를 활용한 매뉴들을 선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1만5000원짜리 ‘횡성한우떡더덕스테이크’가 EX-FOOD로 선정됐다.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개그우먼 이영자가 소개해 화제가 된 음식이다.

(자료=한국도로공사)
중부내륙고속도로

충북 충주시 충주휴게소(양평방향)의 별미는 ‘한방 고추장 불고기 쌈밥’이다. 충주의 특산물 사과와 각종 한방재료로 향을 살린 고추장 불고기를 맛볼 수 있다.

충북 괴산군 괴산휴게소(양평방향)은 단돈 6000원짜리 닭곰탕이 별미다. ‘엄나무 닭곰탕’을 신선한 닭고 엄나무를 푹 고아서 만들었다.

경남 창녕군 영산휴게소(창원휴게소)에선 창녕 특산물 양파를 가득 넣은 ‘창녕양파제육덮밥정식’가 인기다.

(자료=한국도로공사)
남해고속도로

전남 광양시 섬진강휴게소(부산방향)의 인기메뉴는 8000원짜리 ‘옛날 김치찌개’다. 직접 담가 숙성시킨 남도김치와 국내산 생고기를 넣고 끓인 찌개다.

전남 보성군 보성녹차휴게소(광양방향)에선 임금님 수라상에 올라가는 8대 진미 중 하나인 벌교 꼬막을 넣은 ‘보성꼬막비빔밥’을 맛볼 수 있다.

경남 진주시 진주휴게소(부산방향)의 별미는 ‘진주 육전 비빔밥’이다. 진주 향토음식인 육전을 이용해 만든 프리미엄 비빔밥으로 가격은 9000원이다.

호남고속도로

전북 완주군 이서휴게소(순천방향)에선 제철 꼬막과 유자청 고추장을 넣은 ‘명품꼬막비빔밥’이 인기다. 가격은 1만원.

전북 정읍시 정읍휴게소(천안방향)에선 청정지역에서만 산다는 우렁이를 넣은 ‘웰빙 우렁이 쌈밥정식’을 9000원에 맛볼 수 있다.

(자료=한국도로공사)
중앙고속도로

경북 군위군 군위휴게소(춘천방향)에선 ‘제비원된장찌개’가 EX-FOOD로 선정됐다. 4대째 전통방식으로 장을 만들고 있는 ‘안동제비원’의 된장으로 만든 된장찌개다.

평택제천고속도로

충북 충주시 천등산휴게소(제천방향)에선 1만2000원에 종산삼 DNA와 98% 동일한 산삼배양근을 첨가한 ‘산삼 배양근을 품은 삼계탕’을 즐길 수 있다.

통영대전고속도로

충남 금산 인삼랜드휴게소에선 ‘인삼갈비탕’을 1만원에 판매하고 있다. 금산 특산물인 인삼을 2시간 이상 우려낸 사계절 보양식이다.

소셜 댓글by LiveRe

많이 본 뉴스

이데일리

  •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
  •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발행인 곽재선 I 편집인 이익원
  •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