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항공모빌리티 선점위해 정부·기업 긴밀한 협조 필수"

<미래기술25-미래항공모빌리티>
송재용 현대차그룹 미래항공모빌리티사업추진담당 인터뷰
"산업계 요청 반영된 법 제정돼야…美·유럽 당국과 항공기 인증 협력 필수”"
  • 등록 2022-08-16 오전 6:30:00

    수정 2022-08-16 오전 10:18:26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우리나라가 미래항공모빌리티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부와 민간 기업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적입니다.”

송재용(사진) 현대자동차(005380)그룹 미래항공모빌리티(AAM)사업추진담당(상무)은 최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우리나라가 미래항공모빌리티시장에서 앞서 나가려면 정부의 행정·재정적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상용화위해 산업 생태계도 동시에 구축돼야”

국토교통부는 내년 ‘도심항공모빌리티(UAM)특별법(가칭)’ 제정을 추진 중인데요. 송재용 담당은 “정부가 규제 완화와 행정·재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다각적인 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산업계의 요청이 반영된 법률이 제정되고 이에 따른 시행령, 시행규칙, 관련 고시 등이 적시에 마련돼 미래항공모빌리티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송 담당은 또 미래항공모빌리티 항공기 인증 분야에서도 미국과 유럽 당국들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는데요. 그는 “예를 들면 주요국의 도심항공모빌리티 등 미래항공모빌리티와 관련한 인증 기준과 국내 인증기준이 다르다면 국내 개발업체들은 해외 진출을 위해서 해당 국가의 인증기준에 맞춰 별도의 개발이 필요하게 된다”며 “이는 결과적으로 국내 미래항공모빌리티 사업 경쟁력 측면에서 불리해질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래항공모빌리티 상용화를 위해서는 관련 산업 생태계가 동시에 구축돼야 한다”며 “국민의 미래항공모빌리티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 증대에도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현대차그룹은 주요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미래항공모빌리티 생태계 구축과 사회적 수용성 증대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며 “현대차그룹은 2021년 KT와 대한항공, 인천공항공사, 현대건설 등과 도심항공모빌리티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 미래항공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해 다양 산업부문의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민간 여객기 같은 수준 안전성 확보 필수”

송 담당은 미래항공모빌리티의 경우 민간 여객기와 같은 수준의 안전성 확보가 필수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업계와 일반 대중의 미래항공모빌리티 항공기 안전에 대한 눈높이는 이미 글로벌 항공사인 보잉과 에어버스의 민간 여객기 안전성 수준에 맞춰 있다”며 “새로운 개념의 미래항공모빌리티 항공기는 현재 민간 여객기와 동일한 수준의 안전성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이를 달성할 경우에만 고객들이 미래항공모빌리티 항공기를 신뢰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여겨진다”고 말했습니다.

송 담당은 차세대 모빌리티수단인 미래항공모빌리티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내다봤는데요. 그는 “현재 미래항공모빌리티 시장의 개화를 선도하고 있는 국가는 전통적인 항공부문 강국인 미국과 유럽”이라며 “기타 선진국에서도 관련 연구와 투자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보잉과 에어버스 등 현재 항공산업을 선도하는 업체들이 미래항공모빌리티 투자에 적극적”이라며 “토요타와 혼다, 다임러, 지엠(GM) 등 대형 자동차제조기업과 사프란과 롤스로이스 등 다양한 부품기업과 스타트업들도 미래항공모빌리티 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도심항공모빌리티는 2020년대 중후반, 지역간항공모빌리티는 2030년대에 상용화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미래항공모빌리티는 기존 모빌리티 체계에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이는 단순히 새로운 모빌리티 수단이 추가되는 것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도시 거주자들의 실질적인 삶의 형태에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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