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났습니다]①김종인 “향후 경제상황 전개 따라 ‘김동연대망론’ 나올 것”

14일 이데일리와 단독 인터뷰
“김동연 나름 준비 많이 한 듯…흙수저로 스토리텔링 가능"
"이재명 가장 위협적, 친문이 모든 것 결정하지 않아"
사면론 화두에는 "임기 내에 한꺼번에 모두 할 가능성 높다"
  • 등록 2021-05-17 오전 6:00:00

    수정 2021-05-17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유력 차기 대선주자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의 경쟁력을 강조했다. 또 여권 차기구도는 빅3가 아니라면서 가장 위협적인 존재로 이재명 경기지사를 꼽았다. 아울러 차기대선 시대정신으로는 코로나19에 따른 양극화 해소와 변화를 거론하면서 ‘기본소득’이 주요 이슈로 떠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 소재 사무실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김태형 기자)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은 14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눈여겨 보고 있는 차기주자가 있느냐’는 질문에 “최근 움직이는 사람 중에는 김동연 전 부총리가 나름대로 준비를 많이 한 듯하다”며 “어떤 어젠다를 들고 나오느냐 두고봐야 하지만 우리가 겪고 있는 경제상황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 어떻게 하겠느냐를 들고 나오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이번 인터뷰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소재 개인사무실에서 60여분간 이뤄졌다.

김 전 위원장은 이른바 ‘김동연 대망론’과 관련, “흙수저에서 시작해서 드라마틱한 스토리가 있는 인물로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다. 목표 달성을 위해 최대의 노력을 경주하는 사람”이라고 호평한 뒤 “지난 번에 부총리를 그만두고 나름대로 대한민국이 어떻게 가야할지에 대해 설계를 한 것으로 본다. 여론조사상 뜨지 않고 있지만 앞으로 경제상황이 올 가을부터 내년 사이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 ‘경제대통령’ 얘기를 꺼내들며 나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는 과거 참여정부 말기 경제사정이 나빠지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경제전문가 이미지로 2007년 대선에서 압승을 거둔 현상이 되풀이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이어 차기대선의 시대정신과 관련, “코로나 바이러스를 겪는 과정에서 양극화가 과거보다 아주 심해졌다. 기본소득 같은 게 하나의 이슈로 등장할 가능성도 없잖아 있다”며 “내년도 화두는 ‘변화’라고 하는 게 가장 크게 작동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

여권 유력주자인 이재명 지사와 관련, “제일 위협적인 후보”라면서 “모든 걸 친문이 결정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당 대표 경선 결과를 보면 물론 근소한 차이로 송영길이 됐지만, 옛날처럼 친문이 좌지우지했으면 홍영표가 됐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및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론에는 “대통령 고유 권한이니 뭐라 말하기 어렵지만 임기 내 사면할 수 있다고 본다”며 “이재용 부회장만 사면해줄 수 없기 때문에 한꺼번에 모두 사면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그 사람들 사면한다고 해서 통치에 별 지장은 없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