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클리닉]손가락 많거나 붙어있는 아이... 안쓰럽다고 수술 미루다 낭패

신영호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수부외과) 교수 선천성 수부 기형 치료 전문가
국내 선천성 수부 기형 역학연구 첫 시행... 풍부한 해부학 지식과 수술 경험으로 손 기능 및 외형 회복 이끌어
  • 등록 2022-08-10 오전 6:36:08

    수정 2022-08-10 오전 8:59:29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선천성 손 기형은 태어날 때부터 손가락이 정상보다 많거나, 붙어있거나, 굽어 있는 등 정상과 다른 기능과 외형을 가진 상태를 말한다. 매년 국내 신생아 1,000여 명이 손 기형을 갖고 태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만 명 당 약 23명 정도다. 출산율은 감소하고 있지만 이른바 아픈 손가락을 가진 소아의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 대부분 원인 알 수 없어

선천성 손 기형의 상당수는 산전 초음파 검사로 진단된다. 유전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가 훨씬 많다. 아이가 아프면 부모 탓인 것 같아 이유를 찾게 된다. 아이의 치료에 앞서 부모의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태아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조금 어긋난 것뿐이라고 생각하고 자책하지 말아야 한다. 수술을 통해 모양이나 기능 개선이 충분히 가능하므로 부모는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아이의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 수술 시기가 손의 기능과 외형 회복에 직결

대부분의 질환이 마찬가지겠지만 선천성 손 기형은 특히나 첫 수술 시기가 중요하다. 손의 기능과 모양 개선에 직결되기 때문이다. 선천성 수부 기형 전문가인 신영호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적시에 수술을 시행하면 손의 기능과 모양 모두 많이 개선될 수 있는 데, 한참 성장한 이후에 수술을 하게 되면 손의 기능과 외형 개선에 제약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전문 의료진이 있는 기관에서 조기에 상담과 치료를 시작할 것을 권장한다”고 강조했다.

손가락이 정상 보다 많은 다지증의 경우 생후 10개월 전후에 수술을 한다. 다지증은 단순히 살 조직만 붙어 있는 게 아니라 뼈와 관절, 인대 등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수술을 통해 손가락 하나를 없애는 것은 물론 남아있는 손가락에 필요한 조직을 이식하고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다지증 중 피부만으로 연결된 간단한 형태는 국소 마취하에 간단하게 절제하기도 한다. 최근 수술법이 고도화되어 우수한 치료 결과를 보이고 있다.

두 개 이상의 손가락이 붙어 있는 합지증은 생후 2세 전후로 수술을 시행한다. 뼈가 아니라 피부만 붙어있는 간단한 형태라면 1세 전후에 수술하기도 한다. 수술을 통해 붙어 있는 손가락 사이를 분리하고 필요 시 피부를 이식해 손가락이 독립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단순 합지증은 수술법이 눈부시게 발전해왔기 때문에 제때 치료를 받으면 수술 여부를 눈치 채지 못할 만큼 경과가 우수하다.

엄지손가락이 너무 작아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무지저형성증은 보통 만 2~3세경에 수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을 늦게 하게 되면 손가락 모양은 우수하더라도 뇌에서 엄지손가락을 움직이는 영역이 잘 발달하지 않기 때문이다. 저형성 정도에 따라 다른 손가락의 힘줄을 옮겨 엄지의 움직임을 돕고 인대를 만들어주는 방식에서부터 2번째 손가락으로 엄지손가락을 만들어 주는 수술까지 다양하게 진행된다.

손가락이 손바닥 쪽으로 굽어 있는 굴지증은 손가락의 피부, 인대, 뼈 등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 굽은 각도가 크지 않고 구축(근육이나 힘줄이 수축되어 운동이 제한된 상태)이 심하지 않으면 지속적인 스트레칭만으로 교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굽은 각도가 크거나 스트레칭 후에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만 1세 이후에 수술적 치료로 구축된 조직을 제거하고 피부, 힘줄 등 연부 조직을 늘려주는 수술을 한다.

◇ 집도의의 풍부한 해부학 지식과 경험 중요

선천성 손 기형 수술은 세밀한 접근이 필요하다. 작은 손가락 안에도 뼈와 관절, 인대, 혈관, 신경, 힘줄이 모두 엉켜있고 1mm 단위의 조직을 다뤄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풍부한 해부학 지식은 물론 수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정확한 상담을 통해 치료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하다.

수술 후에는 손의 기능 회복에 있어 적극적인 손 사용 및 움직임이 중요하다. 너무 어려서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이들은 부모가 적극적으로 손을 사용하도록 유도하거나 손 및 손가락 운동을 시켜주어야 한다. 특히 합지증 환자는 피부 이식을 받기 때문에 이식한 피부의 구축을 막고 부드럽게 만들려면 꾸준히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

◇ 장기간 관찰하며 치료 완결성 높여야

선천성 손 기형은 수술한 후에도 합병증이나 변형이 없는지 장기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힘줄, 인대, 뼈 등 손가락을 이루는 모든 구조물이 균형을 이루며 정상적으로 기능해야 하는데, 성장하면서 이러한 구조에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 수술적 치료 후 오랜 기간 경과 관찰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환아가 안정감을 갖고 치료에 임할 수 있는 환경도 중요하다. 서울아산병원은 산모가 산전 초음파 검사에서 태아의 손 기형을 진단받은 경우, 출생 후 곧바로 정형외과로 의뢰하여 앞으로의 치료 계획에 대해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일부 환아에서는 손 기형 이외에 신체 다른 기형이 동반될 수 있어 필요시 소아과, 신경외과 등과 협진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환아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치료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손 모양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추시하여 치료의 완결성을 높이고 있다.

신영호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교수(가운데)가 다지증 환아에게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다지증은 최근 수술법이 고도화돼 우수한 치료 결과를 보이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