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기운 가득 담은 '제철 봄나물' 먹거리는

  • 등록 2023-03-18 오전 8:22:00

    수정 2023-03-18 오전 8:22:00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급상승한 기온과 함께 빠르게 봄기운이 찾아오며 겨우내 떨어진 입맛에 활기를 더해줄 제철 봄나물 메뉴가 주목받고 있다. 신선한 봄 제철 나물은 맛뿐만 아니라 풍부한 비타민과 영양소를 갖추고 있어 봄마다 소비자의 관심이 높다. 식품·외식업계는 다양한 제철 봄나물을 활용한 메뉴로 소비자의 봄철 입맛을 공략하고 있다.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의 ‘미나리제육덮밥’은 누구나 좋아하는 제육볶음에 3월부터 제철인 미나리가 들어가 봄철 든든한 한 끼 메뉴로 제격이다.

‘봄동 대합탕면’(사진한화 더테이스터블)
이 덮밥은 매콤한 제육볶음에 다량의 비타민을 함유한 향긋한 미나리가 더해져 자극적이지 않고 깔끔한 맛과 식감을 즐길 수 있으며 특히, 풍성한 양파와 당근 등 야채와 함께 반숙으로 올려진 계란 노른자를 터뜨려 비벼 먹으면 입 안 가득 퍼지는 고소한 맛도 추가로 느낄 수 있다.

‘가장 먼저 알리는 봄의 소리’라는 콘셉트로 제철 봄동의 아삭한 식감을 살린 중식 메뉴들도 있다. 한화 더테이스터블의 중식 브랜드 3곳(도원스타일, 티원, 백리향스타일)은 봄동을 주재료로 △봄동 대합탕면 △봄동 우육탕면 △봄동 새우탕면 △사천식 봄동 짬뽕의 총 4가지 메뉴를 선보였다.

‘봄동 대합탕면’은 제철 봄동과 신선한 대합이 만나 개운하게 속을 풀어주고, ’봄동 우육탕면’은 부드러운 소고기와 봄동을 넣고 각종 향신료를 추가해 진하게 우려냈다. 이외 ‘사천식 봄동 짬뽕’과 ‘봄동 새우탕면’도 만나볼 수 있다.

입맛을 끌어올리는 봄나물에 냉이가 빠질 수 없다. 봄 냉이를 활용한 라면 신메뉴로 집에서도 봄나물 라면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오뚜기(007310)는 프리미엄 전통장 브랜드 죽장연과 협업하여 봄 시즌 한정 제품인 ‘죽장연 빠개장면’을 선보였다. 죽장연 빠개장면은 전통 빠개장과 봄 냉이가 만나 구수하고 향긋한 국물 맛이 특징이다. 신제품에는 청정지역 죽장연 마을 주민들이 직접 만든 재래식 빠개장이 들어가고, 국산 냉이를 사용해 향긋함을 더했다.

본죽은 100% 국내산 현미죽에 땅의 영양과 기운을 담은 ‘냉이불고기현미죽’을 선보였다. 이 신제품은 국내산 봄 제철 냉이와 함께 특제 양념으로 재워 남녀노소 좋아하는 달콤 짭짤한 맛의 소불고기, 노릇노릇하게 구워 고소한 구운 마늘 토핑을 듬뿍 담아 풍부한 맛과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별미 영양죽 메뉴다.

봄나물을 활용한 아워홈 푸드엠파이어의 신메뉴 4종은 △봄나물 우삼겹 된장찌개 △봄나물 연두부 비빔밥 △봄 담은 유산슬 덮밥 △봄 미나리 불오징어 반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에서 ‘봄나물 우삼겹 된장찌개’는 육수 베이스에 백합, 우삼겹을 함께 넣고 얼큰하게 끓인 뒤 냉이와 부추를 듬뿍 넣어 완성해 구수한 된장찌개와 향긋한 냉이의 향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조금씩 따뜻해지는 날씨와 함께 봄철 나물을 활용한 메뉴들이 관심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 완연한 봄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봄 제철 재료를 활용한 메뉴들도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