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노무현 정신’ 훼손한 민주당의 진흙탕 경선

민주 대선경선 네거티브 치열…목불인견 수준의 막말
이재명·이낙연 난타전, 2007년 한나라당 대선경선 능가
‘盧탄핵 찬반’ 공방부터 ‘백제발언’ 지역주의 난타전까지
  • 등록 2021-07-28 오전 6:04:00

    수정 2021-07-28 오전 6:04:00

지난 7월 11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경선 개표식에서 경선 후보로 선출된 추미애(오른쪽부터), 이재명, 정세균, 이낙연, 박용진, 김두관 후보가 가슴에 이름표를 달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이 ‘목불인견(目不忍見)’ 수준이다. 이른바 ‘원팀’ 기조를 허무는 네거티브 공방이 치열하다. 같은 정당 소속이 맞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 5년을 제시하는 비전은 없다. 말꼬리를 물고 늘어지면서, 비틀고 왜곡하는 진흙탕 수준의 막말만 넘쳐난다. 당 안팎의 우려와 선관위의 경고도 ‘쇠귀에 경읽기’다.

주인공은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다. 여권 차기 지지율 1·2위를 다투는 두 사람은 용호상박(龍虎相搏)의 대결을 펼치고 있다. ‘합법적인 전쟁’으로 불리는 선거의 특성상 어느 정도 신경전과 갈등은 불가피하다. 특히 치열한 당내 경선은 흥행 효과는 물론 대선 본선을 앞둔 예방주사 효과가 적지 않다. 다만 문제는 금도를 넘어섰다는 것이다. 민주당 대선경선 흐름은 과거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생결단’으로 맞섰던 2007년 한나라당 대선경선 이상이다.

때아닌 적통 논쟁은 그야말로 애교 수준이었다. 조악한 ‘군필원팀’ 포스터 논란에서부터 ‘노무현 탄핵’ 찬반에 대한 진실공방을 거쳐 지역감정의 망령까지 부활했다. 하나같이 ‘노무현 가치’와는 거리가 멀다. ‘노무현 정신’의 계승을 외쳤던 차기 주자들이 너도나도 ‘노무현 정신’을 훼손하는 건 아이러니한 현상이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찬반을 둘러싼 진실공방은 옹졸하다. 이 지사 측은 이낙연 전 대표가 당시 새천년민주당 소속 의원으로서 탄핵 반대 의사를 분명하게 밝히지 않았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 전 대표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반대했다”고 밝혔지만 이 지사 측의 물밑 공세는 여전하다. 유치하기 짝이 없다. 이 지사 측의 주장이 맞다면, 문재인 대통령은 ‘노무현 탄핵’에 찬성했던 이 전 대표를 현 정부 초대 총리로 발탁했다는 의미다. 한마디로 어불성설이다.

지역주의 망령의 부활도 고약하다. 87년 대선이 1노3김(노태우·김영삼·김대중·김종필) 구도로 치러지면서 이후 지역감정은 한국정치의 최대 걸림돌이 됐다. 노 전 대통령의 정치인생 모든 것은 지역주의 타파였다. 노 전 대통령이 뿌린 씨앗은 세월이 흐른 뒤 열매를 맺었다. 보수·진보의 철옹성이었던 영남과 호남에서 각각 민주당·국민의힘 계열 정당이 당선자를 냈다. 여야를 가리지 않고 ‘제2의 노무현’이 탄생했다. 한국정치는 힘겹지만 또 한 걸음을 내딛었다.

최근 민주당 대선경선에서는 정반대의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이른바 ‘백제발언’을 둘러싼 두 사람의 난타전 탓이다. 이 전 대표 측은 이 지사의 백제발언과 관련해 ‘호남후보 불가론’을 앞세운 망국적인 지역감정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이 지사 측은 이에 이 전 대표가 지난해 40%대 지지율로 대세론을 누릴 당시 덕담을 건넨 것인데 오히려 ‘떡주고 뺨맞은 격’이라고 맞섰다.

네거티브 경선의 생채기는 쉽게 아물지 않는다. 대선 본선에서 화학적 결합이 불가능하다. 우여곡절 끝에 대선에서 승리해도 후유증은 깊고도 넓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은 나란히 권좌에 오른 뒤 총선 공천에서 친박학살과 친이학살에 나선 바 있다. 민주당이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지점이다. 그것이야말로 민주당의 정치적 스승인 노무현이라는 이름 석자를 부끄럽지 않게 하는 길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