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2017]“정치인은 투표하는 유권자만을 두려워한다”

文·洪·安·劉·沈 22일에 이르는 열띤 선거운동 마감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 국민의 선택만 남았다
"현명한 선택만이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다"
당선인 윤곽 10일 오전 2∼3시경…선관위 전체회의서 당선인 확정
  • 등록 2017-05-09 오전 5:30:08

    수정 2017-05-09 오전 10:17:24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선택의 날이 밝았다. 2017년 5월9일, 오늘은 국민이 주인이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홍준표 자유한국당·안철수 국민의당·유승민 바른정당·심상정 정의당 후보 중 단 한 명만이 국민들의 선택을 통해 위기에 빠진 대한민국호를 구해낼 선장으로 선택을 받는다. 지난달 17일 공식선거운동 개시 이후 8일 밤 자정까지 살인적인 스케줄의 강행군을 펼쳐온 후보들은 대선 막판까지 혼신의 힘을 다하며 마지막 한 표를 호소했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의 심정으로 국민들의 선택만을 남겨두고 있는 것이다.

대선판세는 막판까지 안갯속이다. 공표 금지 기간인 지난 3일 이전 실시된 여론조사결과를 종합하면 1강(문재인) 2중(홍준표·안철수) 2약(유승민·심상정) 구도였다. 문재인 후보는 대세론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대선 승리를 강조했다. 홍준표·안철수 후보는 막판 대역전극을 예고하며 기적의 드라마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서울역 대통령선거 홍보관에서 한 여직원이 투표 도장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선 문 후보는 대선기간 동안 이어져온 대세론을 바탕으로 내심 과반에 육박하는 압도적 대선승리를 희망하고 있다. 문 후보는 “단순한 정권교체가 목표가 아니다. 새로운 세상이 목표다. 압도적 지지가 모이고 모이면 천지개벽의 기적 같은 변화가 가능하다”고 압승을 강조했다. 홍준표 후보는 안철수 후보와의 실버크로스를 넘어 문재인 후보와의 골든크로스를 이뤄냈다면서 “2∼3%포인트 차이로 문재인 후보를 누를 것”이라고 막판 대역전극을 장담하고 있다. 안철수 후보는 이른바 뚜벅이 유세를 통해 제2의 안풍이 불고 있다면서 “민심의 바다가 여론조사를 뒤집을 것이다. 나의 승리를 확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제 남은 것은 유권자의 몫이다. 미래 대한민국의 5년은 말그대로 국민의 어깨에 달려있다. 더구나 투표 참여는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가장 확실한 투자다. 지난 4일과 5일에 거쳐 이틀 동안 전체 유권자의 26%가 넘는 1100만명이 투표를 마쳤다. 최대 80%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최종투표율에 따라 각 후보들의 희비 역시 엇갈린 전망이다.

투표는 권리 이전에 의무다. 아무리 바빠도 투표만큼 중요한 스케줄은 있을 수 없다. 김용덕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8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투표참여를 역설한 것도 이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투표 참여야말로 대한민국의 주인임을 나타내는 참다운 국민의 모습”이라면서 “내일 하루일과 중에 투표보다 더 소중한 일은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어떠한 기준으로 누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도 달라질 것”이라면서 “현명한 선택만이 우리의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이 투표에 참여해야 훌륭한 지도자를 뽑을 수 있다. 기권은 미래를 바꿀 권리를 포히가는 것이다. 정치인은 유권자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로지 투표하는 유권자만을 두려워할 뿐이다. 최선이 없다면 차선 그래도 찍고 싶은 사람이 없다면 차악의 후보라고 선택하면 된다. 아울러 투표에서는 혈연·지연·학연에 얽매이지 말고 네거티브와 포퓰리즘 공약은 쓰레기통에 버리자.

한편 이날 투표는 전국 1만3964개 투표소에서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된다. 대통령 궐위선거이기 때문에 투표마감 시간은 오후 8시로 2시간 연장된다. 당선자 윤곽은 개표율 70~80%를 기준으로 대선 다음날인 10일 새벽 2~3시경으로 예상된다. 최종개표 종료는 이날 오전 6~7시경이며 중앙선관위는 오전 8∼10시경 대통령 당선인 결정을 위한 전체회의를 개최한다. 대통령 당선인은 당선증 수령과 더불어 5년 임기가 시작된다. 이후 국회에서 취임선서를 한 뒤 제19대 대통령직을 수행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