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고 특별한 인연이 있었던 것도 아니라고 한다. 굳이 끌어댄다면 윤 후보자가 2012년 대선의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팀장을 맡았다가 좌천됐으며, 2016년에는 박영수 특검팀에 합류해 국정농단사건 수사를 맡았다는 정도다. 문 대통령의 첫 대권도전 관련사건에서 피해를 입었고, 특검팀 수사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혐의를 입증한 것이 감정적인 연결고리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막연한 추측뿐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대통령의 사람’으로 편입된 것이다.
좋게 말하면 신임이고, 어긋난 눈길로 바라보자면 ‘자기 사람 심기’다. 여간해선 바깥에서는 새로운 인물을 영입하지 않는 데다 한 번 쓴 사람은 어떤 방식으로든 계속 쓰는 문 대통령의 인사 방식을 평가하는 상이한 인식이다. 새 인물을 끌어들이지 않으니 기존 인물들을 옆에 붙들어둘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도 하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고 두 해를 넘기는 동안 각 분야에서 거의 비슷하게 반복되는 모습이다.
이러한 편중 인사의 결과가 실제 정책으로 나타나게 된다는 게 문제다. 설령 번지수가 틀린 경우라 해도 제동이 걸리지 않은 채 일사천리로 진행되기 십상이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소득주도성장 정책이나 탈원전 정책 등 중요 사항에 대해 정부 내부에서 아무런 반론도 없이 추진되고 있는 것이 그것이다. 시중에선 온통 아우성인데도 정작 청와대와 정부 내에서는 자화자찬 일색이다. 설령 정책 방향이 맞다고 해도 현실적으로 속도조절의 필요성이 제기될 법한데도 그런 목소리는 들려오지 않는다.
뒤늦게나마 여당 쪽에서 문 대통령의 인사 방식에 대해 문제 인식을 갖고 접근하기 시작한 것은 다행이다. 물론 인사권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므로 침해받아선 안 된다. 비슷한 행태가 역대 정권을 거치며 이어져 내려왔기에 특별히 지금 정권만 탓할 것도 아니다.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조직 안팎에서는 물론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기준에 의해 인사가 이뤄져야 한다. 정부가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논설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