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해외 운용사만 배불려"…국민연금 위탁수수료 도마에

위탁운용 수수료 9000억원…국내사 몫 30%
국내외 투자 위탁운용 수수료율 최대 5배 차이
위탁액 276조·비중 40% 넘어…올해 수수료 1조 추정
수수료 바로 잡고 해외 채권 위탁부터 기회 늘려야
  • 등록 2019-07-18 오전 5:20:00

    수정 2019-07-18 오전 5:20:00

표=문승용 기자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국민연금기금(이하 국민연금)의 위탁수수료율이 국내와 해외 자산간 최대 5배까지 차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수료율이 높은 해외 투자는 대부분 해외 운용사에 위탁하는 만큼 1조원에 육박하는 국민연금 위탁운용 수수료의 절반 이상을 해외 운용사들이 가져가는 상황이다. 국내 운용업계에서는 해외 운용사 배만 불린다는 볼멘 소리와 함께 수수료 체계를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위탁운용 수수료 국내사 몫 30%

17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민연금기금 금융부문 위탁운용 수수료는 약 9000억원으로 이 가운데 국내 위탁운용사가 가져가는 비율은 30%가 채 안 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작년 말 기준 638조원 규모의 금융부문 가운데 위탁운용 규모는 246조원으로 비중이 38.6%에 달한다.

실제 지난달 말에 열렸던 국민연금과 금융투자업계 동반성장 간담회에서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이 이런 내용을 언급하기도 했다. 비공개 회의에서 최 수석부회장은 김성주 국민연금 이사장에게 “국민연금이 경쟁력 있는 국내사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자산배분 차원에서 환경에 맞게 배분해줬으면 한다”고 건의했다.

현재 국민연금의 투자자산 위탁운용사는 총 360여 곳으로 국내투자가 160개사, 해외투자가 200개사 정도다. 국내 투자에서는 해외 운용사에게도 일정 부분 위탁을 주지만 해외투자는 대부분 해외사가 도맡아 하고 있다. 이에 간담회 후 국민연금은 해외 위탁운용 시 국내 자산운용사 참여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하면서도 김성주 이사장은 비공개 회의에서 “국민연금과 정부, 노사 등 사회적 합의는 필요하다”고 전했다.

국내 운용업계가 문제삼는 부분은 국내와 해외 투자간 위탁수수료가 최대 5배 이상 차이난다는 점이다. 국민연금이 위탁운용사별로 내주는 수수료 가이드라인은 국내주식의 경우 유형별 30bp(1bp=0.01%포인트)이내 혹은 40bp 이내이며 액티브퀀트형은 20bp 이내 등이다. 하지만 실제로 위탁운용사가 받는 수수료는 순수주식이 20bp, 책임투자 20bp, 배당 25bp, 액티브퀀트 15bp 수준이다.

이에 반해 해외주식 위탁운용사들이 받는 수수료는 선진국이 30~40bp, 신흥국이 50~80bp에 달한다. 신흥국으로만 따지면 국내주식 수수료의 최대 5배다. IB업계 관계자는 “국민연금 위탁운용사가 받는 수수료는 통상적으로 국내채권 10bp, 국내주식 20bp”라면서 “이에 반해 해외투자와 대체투자는 30bp 수준”이라고 전했다.

결국 해외 위탁운용사들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큰 데다 높은 수수료를 받아 국내 위탁운용사와의 수익 차는 더욱 벌어질 것이란 얘기다. 해외 주식 중에서도 액티브형은 국내 운용사에 위탁을 주지 않는 등 진입장벽을 둔 것도 문제로 꼽는다.

국민연금기금 위탁운용 추이를 보면 2013년에 위탁운용 금액 144조원, 위탁수수료 5000억원 수준이었으나 2016년에 위탁운용 금액 209조원, 위탁수수료 8100억원으로 늘었다. 올해 4월 기준으로는 689조원에 달하는 금융부문에서 위탁운용 규모는 276조원으로 비중이 40%를 넘어섰다. 올해 위탁수수료가 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대해 국민연금 관계자는 “기금 포트폴리오의 위험 분산과 운용수익 원천의 다변화 등을 위해 외부전문가를 통한 위탁운용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며 “수수료 비율 등 자세한 사항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국내사 역량 부족이 이유

국민연금이 위탁운용사 선정에 있어서 해외사 비중이 큰 데는 국내사 역량 부족을 이유로 삼는다. 특히 해외사 운용 인프라에 견줄만한 국내사가 많지 않다고 얘기한다.

한 연기금 CIO는 “미국과 유럽을 비롯해 동남아 등 신흥국까지 본격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만한 운용사가 실질적으로 없다”면서 “해당 국가 기업들의 동향까지 파악할 모세혈관이 있어야 하는데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일례로 삼성증권 홍콩법인을 들었다. 앞서 2001년 삼성증권은 홍콩에 지점을 열고 2009년엔 자본금을 1억달러로 증자하고 지점을 법인으로 확대한 바 있다. 이후 글로벌 IB 출신의 리서치, 주식세일즈 전문가들을 대거 영입해 홍콩법인 인력을 100여 명까지 확대하기도 했다. 하지만 인력확충 속도에 비해 매출 발생은 지연되면서 적자를 냈고 결국 홍콩법인은 인력의 절반을 구조조정하고 홍콩주식 브로커리지를 잠정 중단했다.

또 다른 연기금 CIO는 “그나마 업계에서 인프라를 갖춘 운용사는 미래에셋자산운용과 삼성자산운용 정도”라며 “해외사가 운용역량이 월등히 뛰어나지는 않지만 인프라가 있다는 것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올해 5월 말 기준 해외 9개국(미국, 캐나다, 호주, 인도, 영국, 홍콩, 중국, 베트남, 브라질)에 13개 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자산운용은 2007년 설립된 홍콩법인은 중국 본토를 포함한 범중화권부터 인도, 아세안, 아시아 이머징까지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이에 한편에서 주식과 대체투자는 인프라상 한계가 크므로 우선 해외 채권 부문의 국내 자산운용사 참여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아울러 국민연금이 수수료 체계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연기금 CIO는 “글로벌 투자 환경에서 국내를 비롯해 해외에서도 액티브 운용을 통해 알파 수익을 찾기는 어렵다”면서 “이러한 환경에서 국내 액티브펀드와 해외 액티브펀드에서 특별히 수수료 차이가 크게 나야한다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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