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장내자!"…김재련, 박원순 여비서 '문자 공개'에 격분

"사랑해요" "꿈에서 만나요" 문자 공개 파문
김재련 "설명하는 일은 피해자 몫이 되고 있다"
  • 등록 2022-10-25 오전 6:05:24

    수정 2022-10-25 오전 7:30:33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최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유족 측 법률 대리인을 맡았던 정철승 변호사가 박 전 시장과 비서 A씨와 주고받은 문자를 공개한 가운데, A씨의 법률대리인이었던 김재련 변호사가 “지독한 가해자 중심주의”라며 또다시 비판했다.

25일 김 변호사는 ‘끝장내자! 가해자 중심주의’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견고한 ‘가해자 중심주의’ 덕분에 매번 해명하고 설명하는 일은 피해자 몫이 되고 있다. 가해자에게 물어야 하지 않을까”라고 반문했다.

그는 “성인지 감수성 투철한 시장님이 왜 한밤중에 여직원을 텔레그램 비밀대화방으로 초대했는지 말이다. 왜 혼자 사는 부하 직원에게 ‘지금 혼자 있는지, 내가 갈까?’라는 문자를 보내는지 말이다. ‘꿈에서는 맘대로 ㅋㅋ’라는 문자를 왜 부하 직원에게 보냈는지 말이다”라고 거듭 쏘아붙였다.

(사진=정철승 변호사 페이스북)
김 변호사는 “포렌식 결과 이 문자는 박 전 시장이 피해자에게 보낸 문자로 확인되었다”며 “어떤 해명도 없이 그가 사라졌다. 피해자는 그 누구에게도 알리지 않고 조용히 고소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박 전 시장의 휴대전화 포렌식을 요청했었다며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가해자의 휴대전화는 그가 사망했다는 이유로 포렌식되지 않은 채 유족에게 반환되어 버렸다”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질문을 받아야 할 사람이 누구인가. 해명해야 할 사람이 누구인가. 비판받아야 할 사람이 누구인가. 적법절차를 회피한 사람이 누구인가. 책임을 회피해버린 사람이 누구인가”라고 되물으며 “피해자의 고소 내용, 제출자료, 참고인들 진술을 촘촘히 분석한 최종 결과가 ‘국가인권위 성희롱’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7일 정 변호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포렌식으로 복구된 박 전 시장과 A씨가 나눈 문자 대화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김재련 변호사.(사진=이영훈 기자)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A씨는 박 전 시장에게 “사랑해요”, “꿈에서 만나요”, “꿈에서는 돼요”, ”굿밤”, “시장님 ㅎㅎㅎ 잘 지내세용”이라고 메시지를 보냈다.

이에 박 전 시장은 “그러나 저러나 빨리 시집가야지 ㅋㅋ 내가 아빠 같다”고 답했고 A씨도 “ㅎㅎㅎ 맞아요 우리 아빠”라고 화답했다.

정 변호사는 “상사에게 선을 넘는 접근을 하는 이성 직원은 아무리 충실해도 거리를 두어야 한다”며 “박 전 시장은 시민단체 활동만 오래 했기 때문에, 이 사건 전까지 상사에게 선 넘는 접근을 하는 이성 부하직원을 겪어보지 못했을 것이다. 박 전 시장의 치명적인 실수였다고 생각한다”고 자신의 생각을 덧붙였다.

2020년 7월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됐던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분향소.(사진=방인권 기자)
이에 김 변호사는 20일 “흉흉한 댓글에도 사실은 사실의 자리에 있을 것이고, 나는 내게 주어진 소임을 다할 뿐”이라는 짧은 글을 남긴 바 있다.

또 같은 날 서울시장 성폭력 사건 피해자를 지원하는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여성의전화는 입장문을 내고 A씨의 문자 메시지 내용에 대해 해명했다.

이들은 “‘사랑해요’는 정치인을 향하는 지지, 응원, 고양의 표현”이며 “‘꿈에서는 마음대로’는 어린아이 달래듯 사용할 수밖에 없었던 표현이었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