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어워즈]“배당 자동 재투자하는 TR형 매력적"

삼성자산운용, 특별상 최우수 ETF
김승욱 ETF운용본부 본부장
“TR형 ETF의 선전, 지난해 성과 이끌어”
  • 등록 2020-02-04 오전 4:22:00

    수정 2020-02-04 오전 4:22:00

KG제로인 주최 ‘2020 대한민국 펀드 어워즈’에서 19개 부문 수상자가 선정됐다. 이데일리는 수상 주역들을 릴레이 인터뷰한다.[편집자주]

김승욱 삼성자산운용 ETF본부장(사진=삼성자산운용)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상장지수펀드(ETF)는 삼성자산운용의 강점으로 꼽힌다. 삼성운용 대표 상품인 코덱스(KODEX·삼성운용 펀드명) ETF는 지난 1월 기준 순자산 25조 9645억원으로, 국내 ETF 시장 전체에서 점유율 52.72% 수준이다. ETF 시장 절반 이상을 삼성운용이 이끌고 있는 셈이다.

삼성운용이 KG제로인 주최 ‘2020년 대한민국 펀드어워즈’ 특별상 최우수 ETF상을 수상한 데는 이 같은 배경이 있다. 코덱스 ETF의 시작을 함께 한 ‘삼성KODEX200상장지수[주식]’는 여전히 간판 상품이다. 지난해에도 수익률 14.33%로 선전했다. 하지만 올해 출범 18주년을 맞은 코덱스 ETF의 미덕은 꾸준한 상품 개발과 라인업 강화에 있었다. 2017년 출시한 ‘삼성KODEX MSCI KOREATotalReturn상장지수[주식]’가 대표적이다. TR(Total Return) ETF는 주식에서 발생되는 배당금을 자동으로 재투자한다는 특징이 있다. 여기서 TR형 ETF의 흥행성을 확신한 삼성운용은 지난해 ‘삼성KODEXTop5PlusTotalReturn상장지수[주식]’를 선보였다. 삼성전자(005930) SK하이닉스(000660) 등 배당수익률과 유동시가총액이 높은 10개 종목 중점적으로 편입한 상품이다. 지난해 1월 설정된 이 펀드는 지난 한해 8000억원이 넘는 돈을 쓸어 담았다.

김승욱 ETF운용본부 본부장은 TR형의 강점을 ‘재투자’로 꼽았다. 김 본부장은 “TR형은 펀드 내에서 배당금이 생기면 자동으로 재투자하기 때문에 세금 이연시킨다는 장점이 있고, 재투자로 인해 상승 구간에서 동력을 얻을 수 있다”면서 “이 같은 장점에 투자자들이 매력을 느낀 것 같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국내 ETF 투자에 있어 단기간 수익을 내는 인버스나 레버리지 거래에 치중돼 있다는 지적이 있다. 김 본부장도 이런 의견에 공감했지만 부정적으로만 볼 사안은 아니라고 말했다. 인버스·레버리지 ETF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ETF의 시장 확대에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김 본부장은 “ETF라는 상품을 알리는 데 기폭제가 된 것도 사실”이라면서 “다양한 라인업을 제시함으로써 투자자들의 인식을 바꿔나가는 것이 운용사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이 삼성운용으로 합류한 2014년 당시 ETF 운용 관련 인력은 20여명 정도였다. 현재는 30명이 넘는다. 그만큼 삼성운용 차원에서 ETF 역량 강화에 공들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올해 목표는 인컴형, 해외형 ETF 등 투자 대상 다각화였다. 시장의 변동성을 고려해 고배당 등 안정적 현금 흐름을 보여줄 수 있는 신상품의 연내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지난 연말에는 ETF 모바일 직접 판매 서비스도 개시했다. 김 본부장은 “투자자의 다양한 니즈(needs)를 만들어 내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면서 “상품 운용도 중요하지만 시장에 대한 감각이나 통찰력도 중요한 덕목”이라고 말했다.

ETF 투자에 대한 질문에 김 본부장은 “ETF의 상품 수가 늘어나면서 오히려 선택이 더 어려워졌다”면서 투자의 기본인 장기 투자와 분산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ETF=단기 투자’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최근 패시브 펀드는 액티브 펀드를 뛰어넘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타깃데이트펀드(TDF) 시장에서도 낮은 수수료 등을 이유로 ETF가 선호되는 추세다. 김 본부장은 “세제 정비 등을 전제로 해외형 ETF 등 ETF 내에서도 자산 배분은 하나의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