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 이용해 '4차산업 혁명' 공부해볼까

융합공부법 설명한 '진짜공부'
핵심 쟁점 정리한 '4차 산업혁명, 당신이…'
  • 등록 2019-09-15 오전 7:12:38

    수정 2019-09-15 오전 7:12:38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인공지능, 암호화폐, 사물인터넷 등 어느덧 4차 산업혁명은 우리의 삶에 성큼 다가왔다. 운전자가 없이 주행하는 자율주행차가 나온 것도 더이상 놀랄 일이 아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4차 산업혁명을 소재로 한 책 두권이 잇따라 독자들을 찾아왔다.

◇천재들도 활용한 ‘융합공부법’

‘진짜공부’(와이즈베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혁명적 공부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대한민국 1호 인지학 박사인 저자는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창의성과 비판 능력을 키워주는 ‘융합공부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융합공부법은 단순암기의 1차원 공부, 자기주도식 2차원 공부, 깊은 사고와 정보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창조하는 3차원 공부를 모두 통합한 공부법이다. 세종대왕, 레오나르도 다 빈치, 뉴턴과 같이 세상을 움직이는 데 성공한 천재들도 활용했단다. 융합능력을 키우기 위한 실천 항목으로 ‘호기심을 발동하라’ ‘강력한 동기를 만들어라’ ‘한계를 설정하지 말고 실험하라’ 등을 제시했다.

저자는 계산력, 창의력, 천재성을 누구나 발휘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융합공부법을 상세하게 따라하다 보면 이 능력을 키울 수 있고, 그로 인해 인생을 극적으로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핵심 쟁점은

‘4차 산업혁명, 당신이 놓치는 12가지 질문’은 한국은행 경제연구소의 남충현 박사와 네이버 오디오클립에서 ‘개념 경제’를 진행한 바 있는 하승주 소장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핵심 쟁점들을 총정리한 책이다.

책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굵직한 12가지 질문들을 던진다. ‘4차 산업혁명은 진짜 혁명이라고 할 만한 변화일까’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저성장에서 벗어나 경제성장률이 높아질까’ ‘인공지능이 인간을 능가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이 인간 의사를 대체할까’ 등 여러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나간다.

두 저자가 일상에서 접하기 쉬운 예를 들어가며 4차 산업혁명이 일으킬 변화에 대한 논쟁의 포인트를 쉽게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