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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코로나 사태 이후 주요국 정부들이 장기적인 지출계획을 앞당겨야만 하는 상황에서 인프라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도로와 철도, 인터넷과 연결된 상품과 서비스 등 업그레이드된 인프라는 생산성 증대로 이어지고 궁극적으로 경제 성장을 뒷받침하기 때문이다.
인프라투자는 크게 세 가지 영역에 집중될 전마이다. 도로나 철도 등 전통 인프라, 청정 에너지원 이용을 위한 청정에너지 인프라, 고속 5G네트워크· 클라우드 컴퓨팅 등 디지털 인프라 등이다.
청정에너지로의 전환 과정에서도 다양한 투자기회는 가시화되고 있다. 미국과 중국 등 110개 이상의 국가들이 2060년 또는 그보다 빠른 시기 내에 탄소중립을 달성할 것이라고 천명한 상태다. 오늘날 탄소배출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전력 및 운송 산업이 이 같은 전환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산업의 탈탄소화를 유도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재생에너지 및 관련 공급사슬은 수혜 대상이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재생에너지 생산에 대한 세액 공제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함으로써 이 같은 추세가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재생에너지 인프라 투자의 경우에는 막대한 양의 금속이 필요하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구리, 철, 알루미늄, 희토류 등의 금속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 20개 이상의 국가들이 2040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겠다고 제안한 상태다. 전기자동차의 성장잠재력이 떠오르면서 공급사슬과 관련된 충전 인프라가 수혜를 볼 가능성이 높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의 인프라 부족 현상이 여실히 드러났다. 그러나 그 뒤를 이어 글로벌 전반에 인프라 투자 붐이 일고 있다는 점은 또다른 흥미로운 투자 기회가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