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전선부대 임무 추가 및 작전계획 수정"…전술핵 사용 가능성

노동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 이틀째 이어져
군 총참모부 중요문건 김정은 등 당 중앙위에 보고
  • 등록 2022-06-23 오전 6:53:30

    수정 2022-06-23 오전 6:53:30

지난 21일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3차 확대회의가 소집됐다고 조선중앙TV가 22일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는 당의 군사노선과 주요 국방정책 관철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조선중앙TV 화면, 연합)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북한이 최전방 부대의 작전 임무를 추가하고 작전계획 수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형 전술유도무기 등 소형 핵탄두를 탑재한 전술핵 운용 가능성을 검토됐을 가능성이 있다.

23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틀째 주재하는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 3차 확대회의는 22일 전선(전방)부대 작전 임무 추가와 작전계획 수정안, 군사조직 개편 문제 등을 논의했다.

통신은 회의에서 “당의 군사 전략적 기도에 따라 조선인민군 전선부대들의 작전 임무를 추가 확정하고 작전계획을 수정하는 사업과 중요 군사조직편제 개편과 관련한 문제들을 토의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우리나라의 합동참모본부 격인 군 총참모부가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지도 밑에 해당 문제에 대한 연구토의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종합해 ‘중요문건’을 작성, 당 중앙군사위에 보고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전선부대들의 작전능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군사적 대책들을 취하고 있는 당 중앙의 전략적 견해와 결심을 피력했다”며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시고 그 실행에서 나서는 제반 원칙들과 과업과 방도들을 천명했다”고 밝혔다.

다만 추가된 전선부대 작전임무와 작전계획 수정, 군사조직편제 개편 방향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다.

전선부대 작전 임무 추가 확정과 작전계획 수정 토의는 북한이 최근 개발하고 있는 전술핵 무기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북한은 최근 핵탄두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뿐만 아니라 단거리 탄도미사일, 방사포 등 실전 운용 무기로 활용하는 방안을 개발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김 위원장 참관 하에 신형 전술유도무기를 시험 발사하고 “이 신형전술유도무기체계는 전선장거리포병부대의 화격 타격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전날 회의에선 당의 혁명적 군건설 노선과 전략적 방침들을 관철하기 위한 부문별 과업도 재확정됐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통신은 “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상전된 의정들에 대한 토의사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밝혀 회의가 계속 진행 중임을 암시했다. 북한은 지난 21일 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를 소집해 이틀 넘게 진행 중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