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의 눈]ESS 화재 2차 조사, 어정쩡한 봉합 안된다

6월 화재원인 조사결과 발표에도 추가로 5건 발생
ESS 생태계 흔들, 시장 전년 대비 4분의1로 축소
신재생에너지 관련 신성장 산업 육성도 요원해져
특정기업 배터리 결함 있다면 있는 그대로 공개해야
  • 등록 2019-11-11 오전 5:00:01

    수정 2019-11-11 오전 5:00:01

[이데일리 선상원 기자]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2017년 8월부터 현재까지 ESS 설비에서 발생한 화재가 총 28건에 이른다. 지난 6월 정부가 민관합동으로 ESS 화재사고 원인 조사 결과와 안전강화 대책을 발표했지만, 이후에도 ESS 화재가 5건 발생했다.

화재가 난 ESS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제조한 업체는 LG화학과 삼성SDI이다. ESS는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핵심 장비다. 신재생에너지는 기상 여건에 따라 발전량이 들쭉날쭉하기 때문에, 남는 전력을 저장해 발전량이 적을 때 송전하는 ESS 설비가 필수적이다.

잇따른 ESS 화재에 중소 발전사업자들과 ESS 업체 등 ESS 산업생태계 전반이 흔들리고 있다. 지난 6월 조사결과 발표 당시, 정부가 명확한 화재 원인을 내놓지 못한 탓이 크다. 배터리의 일부 제조 결함을 지적하면서도 배터리 보호 시스템, 운영 관리 미흡 등이 복합 작용한 것으로 발표했다. 배터리 업체들은 자체 결함을 부인하고 외부 요인으로 책임을 돌렸다.

신뢰 위기에 직면한 업계가 받아든 성적표는 처참하다. 지난달말 3분기 실적을 발표한 LG화학과 삼성SDI는 올 7월 이후 국내에서 ESS용 배터리를 판매한 게 없다고 밝혔다. 4분기 실적도 비슷할 전망이다. 한 중소 ESS업체 A사는 최근 5개월간 총 150억원 규모의 ESS 공급 계약을 취소당했다. 업계에서는 올해 ESS 시장이 전년 대비 4분의1 정도로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일자리를 만들고 신성장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정부의 목표가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지금도 기억이 생생하다. 지난해초 만난 산업통상자원부 고위관료는 지난 정부의 정책실패를 토로했었다. 박근혜 정부가 에너지전환 정책 채택여부를 떠나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육성하지 않은 것은 뼈아픈 정책실패였다는 것이다. 이번 정부에서는 중국과 유럽업체들이 장악한 태양광과 풍력발전 산업을 육성, 신성장 동력으로 삼겠다고 몇 번이나 다짐했다.

2년이 지났지만 성과는 신통치 않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연연한 나머지, 산업생태계 조성은 소홀히 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당장은 산업 전반을 벼랑 끝으로 몰아넣은 ESS 화재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 정부가 국정감사 이후 민관합동으로 2차 조사위원회를 구성, 조사에 착수한 만큼, 이번에는 분명한 결과물을 내놓아야 한다. 이달말 발표에서도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연연해 어정쩡하게 봉합하려고 해서는 안될 것이다. 특정기업 배터리에 결함이 있다면 있는 그대로 공개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배터리 업체들도 자체 결함만 없다고 할 것이 아니라, 필요한 안전조치들을 강구, 조치해야 한다. 그나마 삼성SDI는 2000억원을 들여 전국 ESS 사업장에 특수소화 시스템을 장착한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있고 LG화학도 외부 전기충격으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는 모듈퓨즈, 서지 프로텍터 등 안전장치를 ESS 사업장에 설치했다.

물론 조사위의 화재원인 규명 작업에 협조해야 함은 당연하다. 선진국에 비해 부실한 것으로 확인된 ESS 설치 매뉴얼이나 운영 가이드, 안전 모니터링과 화재예방 체계 수립 등에 대한 의견도 적극 개진, 정부의 2차 대책에 반영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금은 정부와 업계 모두 산업생태계 회복을 위해 지혜를 모을 시기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