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전방위 설득에도…美, 입국금지 조치 '가닥'

韓 전방위 압박에도…WP "트럼프, 韓에 새 제한 내놓을 듯"
트럼프 전날 기자회견서…"韓, 적절한 때 입국금지할 수도"
  • 등록 2020-02-28 오전 4:05:53

    수정 2020-02-28 오전 4:11:46

사진=AFP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사진) 미국 대통령이 날로 확산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유로 한국에 대해 새로운 제한 조치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2주 내 중국을 다녀온 외국 국적자에 대해 입국을 거부하는 조치를 한국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현재 한국 정부의 전방위적 설득 작업에도, 무게 중심은 이미 ‘입국제한’ 조치로 기울었다는 게 미 정가 현지의 분위기다.

27일(현지시간)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의 한 당국자는 중국에 취해진 조치가 한국에서 미국으로 오는 외국인으로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현재 미 보건당국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최고 수준인 3등급(경고)으로 올렸고, 이에 따라 미 국무부 역시 최고 등급인 4단계(여행금지) 바로 밑인 3단계(여행 재고)로 상향 조정한 상태다. 다만, 이 조치들은 한국으로 여행하는 자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한국에서 미 본토로 유입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트럼프 행정부의 새 조치가 시행되면 한국에서 오는 모든 외국인은 입국이 금지된다. 미국 시민권자의 경우 입국은 가능하나, 일정 기간 격리 단계를 거쳐야 한다.

이처럼 트럼프 행정부가 사실상의 ‘초강수’ 조치를 적극 고려하는 건 한국이 중국 외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제일 많은 데다, 최근 주한미군 병사와 가족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26일) 백악관에서 진행한 코로나19 대응 기자회견에서 한국 등의 입국제한 조치 여부와 관련, “지금 당장은 적절한 때가 아니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적절한 때에 우리는 그렇게 할지도 모른다”고 그 가능성을 열어둔 바 있다.

한국 정부는 한국 경제에 치명타를 안길 수밖에 없는 트럼프 행정부의 입국금지 조치를 피하고자 전방위적 로비에 돌입한 상태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최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과의 통화에서 한국의 과학적이고 투명한 차단책을 부각하며 “양국 간 교류를 불필요하게 위축시킬 수 있는 과도한 조치는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었다. 이수혁 주미대사도 전날 특파원단 간담회에서 “미국의 여러 조치는 한미관계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 관계를 볼 때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했다.

WP는 “한국은 미국의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 협력과 고도의 예방 조치를 약속하며 제한에 반대하는 설득 작업을 벌여왔다”면서도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2014년 에볼라 위기 때 아프리카에서 오는 비행편을 금지해야 한다고 반복적으로 주장해왔던 만큼, 코로나19 사태에 대해서도 ‘여행제한’ ‘입국제한’ 등의 조치를 검토하고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