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경계작전 실패, 장비 탓만하는 軍

  • 등록 2021-04-21 오전 6:00:00

    수정 2021-04-21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국방부가 연이어 경계작전 실패 논란을 빚은 육군 22사단에 대한 대책으로 인공지능(AI)을 내놨다. 노후화 한 과학화경계시스템을 AI기반으로 개선하겠다는게 골자다. 우선 GOP 철책에 적용하고 성과를 확인한 후 사단 전 지역으로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획득 제도 개선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전문 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도 협업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아무리 첨단 장비라도 오작동이나 결함이 발생하는 순간 무용지물이 된다. 기상 상태나 야생 동물 접촉 등의 변수도 시스템의 신뢰성을 떨어트린다. 폭우나 태풍 등으로 유실될 경우 복구 때까지 경계 시스템은 취약할 수밖에 없다. AI 시스템 도입 만으로 이번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얘기다.

국방부는 인구 절벽에 따른 상비 병력 축소에 대응하기 위해 경계작전을 인력 중심에서 첨단 감시장비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다. 그러나 일련의 경계 실패 사례가 증명하듯 열영상장비와 CCTV 등 감시자산들은 표적을 포착했다. 일부 장비가 작동하지 않았지만 다른 자산들이 이를 보완했다. 결국 표적을 인지하고 분석해 대응해야 하는 사람이 제 역할을 못했던 것이다.

병력들이 임무를 다하지 못한데는 기강 해이 때문일 수도 있고 구조적 한계나 숙련도 문제 때문일 수도 있다. 이번 후속조치에 AI 시스템 구축 뿐만 아니라 사람에 대한 대책도 포함됐어야 한다는 얘기다. 장병들의 근무 형태는 효율적인지, 경계 작전 피로도는 어느 정도인지, 취약 시간대 병력 운용은 어느 수준이 적정한지 등은 따져봤는지 의문이다.

특히 지휘관의 능력과 장병들의 평상시 교육훈련 등을 점검해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했어야 하는게 아닌가 아쉬움이 남는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과학화경계시스템을 ‘보조적 수단’이라고 했다. 하지만 내놓은 경계작전 실패 대책은 결국 최첨단 시스템이다. 아이러니다.

육군 전방부대 GOP 철책 자료사진 (이데일리DB)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