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협치 전면에…오세훈·박형준 등 野인사와만 오찬(종합)

文대통령, 오세훈·박형준 등 野인사들과 오찬 간담회 진행
靑 “‘소통’ 민심 받아들이는 뜻”
文대통령, 소통 의지 재확인…吳에는 “국무회의 꼭 참석해달라”
  • 등록 2021-04-22 오전 6:00:00

    수정 2021-04-22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 4·7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하면서 야당과의 협치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시도지사들과 몇 차례 간담회를 가졌지만 이번처럼 야권 지자체장만을 초청한 것은 처음이다. 임기말 국정운영에 변화가 감지되는 대목이다.

달라진 文대통령, 野인사들과 간담회 직접 제안

우선 이번 오찬 간담회는 문 대통령이 직접 의지를 보이면서 이뤄졌다는 대목에서 변화가 느껴진다. 문 대통령은 앞서 비문 인사인 이철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정무수석에 앉히면서 변화를 예고했다. 야당 지자체장과의 오찬 역시 문 대통령이 아이디어를 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 박형준 부산시장(왼쪽)과 오찬 간담회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이 야당 인사와 오찬을 진행한 것은 지난해 5월28일이 마지막이다. 당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함께 청와대를 방문했다. 야당 인사만 참석하는 일정은 사실상 처음이다. 심지어 오 시장은 지난 13일 화상 국무회의에 이어 취임 2주 만에 문 대통령과 두번째 대화에 나섰다. 청와대 관계자는 “예상보다는 분위기가 너무 좋았다”고 전했다.

더욱이 앞서 야권과의 접촉을 위해 다양한 제안이 있었지만 양자간 쓸데없는 힘겨루기 끝에 무산됐었던 전례를 떠올리면 향후 여야 협치가 보다 진일보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나온다. 문 대통령의 제안에 오 시장과 박 시장 역시 흔쾌히 응했다는 점 역시 달라진 여야 협치를 기대케한다.

문 대통령은 두 시장을 만나자마자 취임 후 인수위 없이 임기를 바로 시작해 힘들었던 경험을 거론했다. 역시 궐위로 인한 선거로 당선된 오·박 시장이 당선 직후 바로 임기를 시작해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선거 때와 다른 충분한 협력과 소통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날 오찬에는 문 대통령과 오·박 시장,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철희 정무수석 등 최소 인원만 참석해 대화 밀도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오찬 도중에도 “소통채널로 정무수석과 충분히 소통 협의해 주시라”면서 “필요하면 비서실장과도 언제든지 막역하게 얘기를 해 달라고 또 주문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국무회의 참석자인 오 시장에게 “국무회의는 한 번은 대통령이 주재하고 한 번은 국무총리가 주재한다”라며 “가능하면 꼭 참석해달라. 다른 단체장의 의견을 들어서 필요하면 전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의 소통 의지는 너무나 분명하다”라며 “민심과 맞서는 것이 아니라 민심을 받아들이는 대통령의 뜻을 보여주는 것 아닌가 싶다”고 귀뜸했다.

朴 ‘사면’ 吳 ‘재건축’ 제안에는 원론적 답변

다만 박 시장의 전직 대통령 사면 문제나 오 시장의 재건축 완화 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은 우선 원론적인 답변을 하면서 향후 협치를 위해서는 보다 밀접한 정부-지자체 협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의 사면 건의에 ‘국민 공감대’를 들어 비켜섰던 문 대통령은 오 시장에게는 “아파트 가격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도 “시장 안정 조치만 담보되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긍정적 답변을 내놨다.

특히 “시범 아파트 같은 재건축 현장을 대통령께서 한 번만 나가봐 주시면 좋겠다”는 오 시장의 당부에 문 대통령은 “국토교통부로 하여금 서울시와 협의하게 하고 필요하면 현장을 찾도록 시키겠다”고 화답했다. 재건축 규제 완화의 강력한 의지를 오 시장이 국토부에 전달한다면 향후 서울시 재건축 정책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대목이다.

문 대통령은 “신임 국토부 장관(노형욱) 인터뷰를 보면 민간 개발 자체를 막겠다는 생각은 안 하고 있더라”라며 “공공재개발 추진하지만 그렇다고 민간 개발 억제하거나 못하게 막으려는 게 아니다. 시장 안정 조치만 담보되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